표제지
목차
I. 서론 6
1. 연구의 동기 6
2. 연구의 목적 8
3/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0
II. 어린이 신앙교육을 위한 신학적 이해 12
1. 가정교육의 교육 신학적 이해 12
1) 기독교가정의 성서적 이해 12
2) 기독교가정의 신학적 이해 13
3/2) 부모 역할의 신학적 이해 15
4/3) 기독교 가정의 건전한 자녀교육상 16
2. 어린이 신앙교육의 신학적 이해 19
3. 어린이 신앙교육과 가정과의 관계 21
1) 만남으로 경험되는 신앙교육의 장(場) 23
2) 신앙성장의 훈련의 장(場) 24
3) 선교와 교육의 장(場)으로서의 다원화된 증인공동체 25
III. 어린이신앙교육 현황과 문제점 28
1. 세대상호간 공동학습자로서의 인식부재 31
2. 전통적 주입식 전달교육 33
3. 교육 환경의 폐쇄성 37
IV. 교회학교와 가정과의 신앙교육 연계방안 40
1. 부모(장년)교육을 통한 연계방안 43
1) 어린이 발달 단계의 이해를 돕는 부모교육 45
2) 이야기 형식의 대화법 교육을 위한 부모(교사)교육 50
3) 교회에서의 부모교육의 실제 52
2. 교회학교 커리큘럼을 중심으로 가정과 연계하는 신앙교육 방안 53
1) 가정예배 53
2) 부모초청 교사와의 만남 58
3) 매주 가정통신문 60
V. 결론 63
참고문헌 목록 66
〈표1〉 저학년 어린이의 신체적 발달 46
〈표2〉 저학년 어린이의 지적 발달 47
〈표3〉 저학년 어린이의 사회적 발달 47
〈표4〉 저학년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 47
〈표5〉 저학년 어린이의 영적 발달 48
〈표6/1〉 고학년 어린이의 신체적 발달 48
〈표7/2〉 고학년 어린이의 지적 발달 49
〈표8/3〉 고학년 어린이의 사회적 발달 49
〈표9/4〉 고학년 어린이의 정서적 발달 49
〈표10/5〉 고학년 어린이의 영적 발달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