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8
1. 연구의 목적 8
2. 연구의 방법 및 범위 10
II. 청소년기 정의와 특성 12
1. 청소년기의 정의 13
2. 청소년기의 특성 15
2.1. 신체적 특성 15
2.2. 심리적 특성 16
2.3. 사회적 특성 18
2.4. 종교적 특성 20
3. 청소년기의 특성과 약물중독 23
III. 청소년과 약물남용 25
1. 약물남용의 정의 25
2. 약물의 종류 27
2.1. 중추신경 흥분제 27
2.2. 중추신경 억제제 29
2.3. 환각제 32
3.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 34
3.1/1. 학생청소년과 비행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 35
IV. 청소년 약물남용의 요인 44
1. 개인적인 요인 44
1.1. 성격적 유형 44
1.2. 생물학적 요인 47
1.3. 심리적인 요인 48
2. 가정적인 요인 51
3. 사회문화적인 요인 53
3.1. 학교 53
3.2. 또래집단 55
3.3. 대중문화 56
V.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에 대한 목회상담 59
1. 낮은 자존감의 회복을 위해 59
2. 청소년과 부모 간 의사소통 향상을 위해 66
3. 또래집단에서의 관계 향상을 위해 72
4. 청소년을 위한 교회의 활성화 방안 75
VI. 결론 81
참고문헌 86
[부록]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청소년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90
부록 1. 개요 90
부록 2. 프로그램 단계 91
부록 3. 세부절차 및 과정 94
부록 4. 첨부자료 105
〈표 1〉 조사자료별 학생청소년 조사인원과 표집방법 36
〈표 2〉 조사자료별 비행학생청소년 조사인원과 표집방법 37
〈표 3〉 학생청소년의 약물남용 경험추이 (1987-2002) 39
〈표 4〉 비행청소년의 약물남용 검험의 추이 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