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2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2
1. 리더십의 개념 12
2. 리더십 기능 15
3. 리더십 이론의 발전 과정 17
제2절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 28
1. 거래적 리더십(transactional leadership) 28
2. 변혁적 리더십(transformational leadership) 32
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특징 39
제3절 직무만족의 개념과 구성 요소 41
1. 직무만족의 개념 41
2. 직무만족의 요인 45
3. 직무만족의 주요 이론 48
4. 직무만족의 구성요소 51
제4절 조직몰입의 개념과 구성 요소 52
1. 조직몰입의 개념 52
2. 조직몰입의 요인 57
3. 조직몰입의 모형 61
4. 조직몰입의 구성 요소 64
제3장 실증 분석을 위한 연구 설계 67
제1절 연구의 모형 및 가설 설정 67
1. 연구모형 67
2. 가설의 설정 68
제2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69
1. 리더십 69
2. 직무 만족 71
3. 조직몰입 71
제3절 연구대상 설정 71
제4절 자료분석 방법 72
제5절 설문지 구성 73
제4장 실증연구의 조사 분석 75
제1절 조사 대상자의 분석 75
1.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75
2. 표본의 특성 75
3. 독립변수의 범주화 78
4. 종속 변수의 범주화 83
제2절 가설의 검증 84
1. 인적사항에 따른 리더십 84
2. 리더십 유형과 직무만족 87
3. 리더십 유형과 조직몰입 90
제5장 결론 92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 및 함의 92
제2절 연구의 정책적 합의와 향후과제 94
참고문헌 96
ABSTRACT 103
〈부록〉 설문지 105
〈표 2-1〉 경영자와 리더의 특성 차이 15
〈표 2-2〉 리더십 이론의 비 18
〈표 2-3〉 리더십의 특성 20
〈표 2-4〉 리더십의 세 가지 유형 22
〈표 2-5〉 리더십 스타일과 유효성 23
〈표 2-6〉 리더의 유형별 적합한 업무 24
〈표 2-7〉 거래적 리더십의 요인들 30
〈표 2-8〉 변혁적 리더십의 요인들 35
〈표 2-9〉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차이점 40
〈표 2-10〉 직무만족에 관한 학자들의 정의 44
〈표 2-11〉 직무만족 영향요인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47
〈표 2-12〉 매슬로우의 인간 욕구 48
〈표 2-13〉 조직몰입의 정의 54
〈표 2-14〉 조직 몰입의 구성요인 60
〈표 2-15〉 조직몰입의 구성요소 65
〈표 3-1〉 리더십의 유형별 요인 및 조작적 정의 70
〈표 3-2〉 자료 분석 방법 73
〈표 3-3〉 설문지 구성 74
〈표 4-1〉 설문지 배포 및 회수 현황 75
〈표 4-2〉 응답자의 성별 분포 76
〈표 4-3〉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76
〈표 4-4〉 응답자의 학력별 분포 77
〈표 4-5〉 응답자의 임상경력별 분포 77
〈표 4-6〉 응답자의 업종별 분포 78
〈표 4-7〉 KMO and Bartlett's Test 79
〈표 4-8〉 독립변수의 요인분석 결과 80
〈표 4-9〉 제 1 요인의 내용 81
〈표 4-10〉 제 2 요인의 내용 82
〈표 4-11〉 제 3 요인의 내용 82
〈표 4-12〉 제 4 요인의 내용 83
〈표 4-13〉 제 5 요인의 내용 83
〈표 4-14〉 종속변수의 범주화 84
〈표 4-15〉 상황변수와 카리스마의 교차분석표 85
〈표 4-16〉 상황변수와 개인적 배려의 교차분석표 86
〈표 4-17〉 상황변수와 상황적 보상의 교차분석표 86
〈표 4-18〉 상황변수와 지적자극의 교차분석표 87
〈표 4-19〉 상황변수와 예외관리의 교차분석표 87
〈표 4-20〉 직무만족에 대한 ANOVA 88
〈표 4-21〉 직무만족에 대한 리더십 유형의 다중회기분석 89
〈표 4-22〉 조직몰입에 대한 ANOVA 90
〈표 4-23〉 조직몰입에 대한 리더십 유형의 다중회귀분석 91
〈그림 2-1〉 리더십의 개념 14
〈그림 2-2〉 특성이론 21
〈그림 2-3〉 행동이론 25
〈그림 2-4〉 리더십 과정에 작용하는 상황적 요소 27
〈그림 2-5〉 거래적 리더십 모델 29
〈그림 2-6〉 변혁적 리더십의 동기부여 효과 34
〈그림 2-7〉 조직몰입의 선생변수와 결과변수 61
〈그림 2-8〉 몰입의 2가지 접근 방법 62
〈그림 2-9〉 조직몰입의 역할수임 모형 63
〈그림 2-10〉 조직몰입의 과정 모형 64
〈그림 3-1〉 연구 모형 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