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란 사회의 전체적인 생활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즉 한 사회의 가치, 실천, 상징, 제도, 인간관계 등이 모두 문화 속에 포함된다는 것이다. 세계화가 문화에 미치는 영향은 서로 다른 문화의 독특한 특성이 약화되거나 소멸되는 것인가? 세계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는 일련의 보편적 문화적 심벌이나 서구의 지배적 위치에 있는 문화의 보급으로 다양한 문화는 문화적 동질화 대체되는 것인가? 그러나 도시의 발전은 다양한 문화의 공존과 융합을 통하여 새로운 문화형태가 출현되어 지고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모델이 창조되어질 것이다.
우리들은 살아가면서 자녀들을 낳고 그들에게 보다 나은 내일을 안겨 주고자 노력한다. 도시는 사람들로 하여금 좋은 생활을 영위하게 해 주는 보금자리와 먹을거리 그리고 좀 더 나은 물질적, 정신적 풍요를 제공해 주고자 사람들의 마음속에 편안한 공간을 만들어 내고, 매일 살아가는데 꼭 필요한 물자와 안전 그리고 건강하고 풍요로운 생활을 할 수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한 도시가 지속적으로 번영하기 위하여 그 구성원들 속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가 중요한 것으로 본다.
안산시가 우리의 후손들에게 어떠한 모습으로 물려 줄 것인가는 지금 우리들의 몫이다. 우리들의 선택이 후대에 가서 평가되어 질 때 미래를 내다보고 통찰력을 가지고 올바른 결정을 하였으며 실행에 옮겼다고 평한다면 하는 상상을 해 본다.
그러면서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다음과 같은 정책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도시의 지속적인 번영을 위하여 문화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다. 이를 위하여 우리 문화를 보는 높은 안목은 물론이고 세계화로 국가와 도시간의 경제적 벽은 허물어지고 다양한 문화의 공존의 시대에 살아가면서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수용이 필요로 한다.
둘째, 문화의 다양성 속에서 도시 경제발전을 위한 촉매제로 문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활발한 문화 활동을 통한 산업으로서의 문화를 모색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굴뚝산업 중심의 도시산업 구조에서 벗어나 문화를 산업으로 간주하고 문화산업을 도시 경제의 핵심으로 선택하기 위하여 때로는 포기의 용기가 필요하다.
셋째, 세계를 이해하고 변화하는 외부환경에 신속하고 현명하게 대처하기 위하여 우리들에게 미칠 가능성이 큰 외부변화를 먼저 고려한 다음, 내부의 강점과 시장에서의 경쟁적 위치를 정함으로 쫓아가기 보다는 선점하는 사고로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
넷째, 언제 어디서나 혼자서 즐길 수 있고 이러한 나를 누군가가 봐 줄 때 더 행복을 느끼는 앞으로의 젊은 세대에 필요한 문화산업으로 엔터테인먼트의 요소를 가미한 모바일콘텐츠산업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제안하고자 한다.
이상의 내용들을 종합하여 보면 변화의 시대에 적응하기 위한 유연한 조직과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새로운 상상력을 발휘할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조직의 풍토가 도시 속에서 표방될 때 이를 압축적으로 창조적 문화도시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