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14
1.1. 연구의 배경 14
1.2. 연구의 목적 15
Ⅱ. 이론적 배경 17
2.1. 정보와 정보시스템의 개념 정의 17
2.1.1. 정보의 개념 17
2.1.2. 정보시스템의 개념 18
2.2. 사용자 만족도를 이용한 정보시스템의 평가 19
2.2.1. 사용자 만족도의 정의 19
2.2.2. 정보시스템 사용자 만족도에 의한 측정모형 21
2.3. 사용자 참여와 컴퓨터 활용능력의 개념 24
2.3.1. 사용자 참여 24
2.3.2. 컴퓨터 활용능력 26
2.4. 병원정보시스템의 정의 및 발전과정 28
2.4.1. 병원정보시스템의 정의 28
2.4.2. 병원정보시스템 발전의 역사 29
2.4.3. 국내외 의료정보화 추진 경과 32
2.5.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성 35
2.5.1. 업무처리시스템(Transaction Processing System, TPS) 36
2.5.1.1. 처방전달시스템 37
2.5.1.2. 의료영상전송시스템(Picture Archiving Communication System, PACS) 38
2.5.1.3. 전자의무기록시스템(Electronic Medical Record, EMR) 41
2.5.1.4. 원무행정시스템 47
2.5.1.5. 전사적 자원관리(Enterprise Resource Planning, ERP) 48
2.5.2. 지식관리시스템(Knowledge Management System, KMS) 50
2.5.2.1. 의사결정지원시스템(Decision Support System, DSS) 52
2.5.2.2. 중역정보시스템(Executive Information System, EIS) 59
2.5.2.3. 전문가시스템(Expert System, ES) 60
2.6. 보훈병원 정보시스템의 현황 63
2.6.1. 보훈병원과 민간병원의 차이점 63
2.6.2. 보훈병원 정보화 발전현황 66
2.6.3. 처방전달시스템(OCS) 70
2.6.4. 통합의료정보시스템 (DRS & EDW) 71
2.6.5. 의료영상전송시스템(PACS) 75
2.6.6. 진료비심사 전문가시스템 75
2.6.7. 국가유공자 자격조회 시스템 76
2.6.8. 보훈환자 EDI청구·심사 시스템 78
Ⅲ. 연구 대상 및 방법 79
3.1. 연구대상 및 기간 79
3.2. 변수의 정의 80
(1) 시스템 만족도 80
(2) 업무 만족도 81
(3) 정보 만족도 81
(4) 측정 척도 82
3.3. 조사 도구의 구성 83
3.4. 연구 모형과 가설 85
3.5. 분석방법 86
Ⅳ. 연구결과 87
4.1. 연구대상자의 특성 87
4.2. 정보화 참여의지 및 만족도 측정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88
4.3. 연구도구의 타당도와 신뢰도 92
4.4. 가설의 검정 98
Ⅴ. 고찰 116
Ⅵ. 결론 및 제언 120
참고문헌 122
부록 129
ABSTRACT 136
감사의 글 138
〈표1〉 정보시스템의 사용자 만족도에 대한 제 정의 21
〈표2〉 사용자 만족도 측정도구 사례(김형준, 2000; 강성욱, 2005) 22
〈표3〉 최근 국내 의료기관 종별 정보화 수준 30
〈표4〉 국외 보건의료정보화 추진 동향 34
〈표5〉 병원정보시스템의 구성 정의 36
〈표6〉 임상의사들의 PACS와 기존 필름방식(SFS) 선호도 41
〈표7〉 원무행정시스템 구성도 47
〈표8〉 데이터웨어하우스의 정의 54
〈표9〉 MIS, EIS, DSS의 비교 60
〈표10〉 전문가시스템의 정의 61
〈표11〉 전산조직의 소속 및 업무분장 69
〈표12〉 전산조직 인력운영현황(2006년 8월 현재) 69
〈표13〉 보훈병원 정보시스템 운영범위 70
〈표14〉 설문지 배부 및 회수율 현황 80
〈표15〉 연구에 사용된 변수 83
〈표16〉 설문지의 구성 84
〈표17〉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분포 및 구성비 (N=389) 87
〈표18〉 설문지 문항의 영역별 직종별 평균과 표준편차 88
〈표19〉 시스템 만족도 측정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89
〈표20〉 업무만족도 측정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90
〈표21〉 정보만족도 측정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91
〈표22〉 정보화 참여의지 측정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91
〈표23〉 정보기술 활용능력 측정 문항별 평균 및 표준편차 92
〈표24〉 의사직의 정보화 참여의지와 만족도 측정 영역간 상관계수 93
〈표25〉 외래간호사의 정보화 참여의지와 만족도 측정 영역간 상관계수 93
〈표26〉 병동간호사의 정보화 참여의지와 만족도 측정 영역간 상관계수 94
〈표27〉 보건직의 정보화 참여의지와 만족도 측정 영역간 상관계수 94
〈표28〉 행정직의 정보화 참여의지와 만족도 측정 영역간 상관계수 95
〈표29〉 의사직의 5개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결과 96
〈표30〉 외래간호사의 5개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결과 96
〈표31〉 병동간호사의 5개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결과 96
〈표32〉 보건직의 5개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결과 97
〈표33〉 행정직의 5개 영역에 대한 신뢰도 결과 97
〈표34〉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시스템 만족도의 차이 98
〈표35〉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업무 만족도의 차이 99
〈표36〉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정보 만족도의 차이 100
〈표37〉 연구대상자 특성에 따른 정보화 참여의지 차이 101
〈표38〉 병상규모별 정보화 참여의지 정보에 따른 분포 102
〈표39〉 정보화 참여의지에 따른 시스템 만족도 차이 103
〈표40〉 정보화 참여의지에 따른 업무 만족도 차이 103
〈표41〉 정보화 참여의지에 따른 정보 만족도 차이 104
〈표42〉 병상규모별 정보기술 활용능력에 따른 분포 105
〈표43-1〉 정보기술 활용능력(상)에 따른 시스템 만족도의 차이 105
〈표43-2〉 정보기술 활용능력(하)에 따른 시스템 만족도의 차이 105
〈표44-1〉 정보기술 활용능력(상)에 따른 업무 만족도의 차이 106
〈표44-2〉 정보기술 활용능력(하)에 따른 업무 만족도의 차이 106
〈표45-1〉 정보기술 활용능력(상)에 따른 정보 만족도의 차이 107
〈표45-2〉 정보기술 활용능력(하)에 따른 정보 만족도의 차이 107
〈표46〉 OCS사용기간 상하에 따른 직종별 사용자 만족도의 차이 108
〈표47〉 의사직,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109
〈표48〉 외래간호사,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110
〈표49〉 병동간호사,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112
〈표50〉 보건직,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113
〈표51〉 행정직, 사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단계적 회귀분석 결과 115
〈그림1〉 선진국 대비 의료정보화 수준 31
〈그림2〉 국내외 의료정보화 추진 경과 32
〈그림3〉 ERP의 발전과정 49
〈그림4〉 학습의 4단계 51
〈그림5〉 지식관리시스템 구성도 52
〈그림6〉 데이터웨어하우스의 구성요소 56
〈그림7〉 데이터웨어하우스를 기반으로한 정보체계 57
〈그림8〉 데이터마트 구성방법 58
〈그림9〉 전문가시스템의 구성 62
〈그림10〉 보훈병원 정보시스템 마스터플랜(Master Plan) 67
〈그림11〉 보훈병원 재해복구시스템(DRS) 개념도 73
〈그림12〉 전사적 데이터웨어하우스(EDW) 개념도 74
〈그림13〉 DRS & EDW의 개념도 74
〈그림14〉 보훈환자 자격조회 시스템 77
〈그림15〉 보훈환자 EDI청구·심사 시스템 78
〈그림16〉 연구모형의 설계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