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목차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가설 11
4. 용어정의 12
1) 의료서비스 만족도 12
5. 연구의 제한점 14
Ⅱ. 문헌고찰 15
1. 의료서비스 만족도 15
2. 의료서비스 만족도 구성요소 18
3. 의료서비스 만족도와 관련 요인 19
4. 시립병원 20
1) 시립병원의 개념과 역할 20
2) 시립병원의 필요성 25
Ⅲ. 연구 방법 27
1. 연구설계 27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27
3. 연구도구 27
4. 자료분석 방법 29
Ⅳ. 연구 결과 31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1
1-1/2-1. 의료서비스 총 만족도 33
1-2/2-2. 환자에 대한 관심도에 관한 만족도 36
1-3/2-3. 친절에 관한 만족도 40
1-4/2-4. 이용편의에 관한 만족도 44
1-5/2-5. 기술에 관한 만족도 48
1-6/2-6. 시설에 관한 만족도 52
2/3. 변수간 상관관계와 회귀분석 56
Ⅴ. 고찰 60
Ⅵ. 결론 및 제언 64
1. 결론 64
2. 제언 66
참고문헌 67
부록 71
Abstract 76
감사의 글 80
표 1. 공공보건의료기관 현황 (2004년 12월말 기준) 22
표 2. 운영주체별 시립병원 현황 (2006년 12말 기준) 24
표 3. 설문문항 내용 28
표 4. 의료서비스 영역별 신뢰도 29
표 5.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n=180 32
표 6. 하위영역별 의료서비스 총 만족도 n=180 34
표 7. 변수별 의료서비스 총 만족도 n=180 35
표 8. 문항별 환자에 대한 관심도 n=180 37
표 9. 변수별 환자에 대한 관심도 n=180 39
표 10. 문항별 친절 만족도 n=180 41
표 11. 변수별 친절 만족도 n=180 43
표 12. 문항별 이용편의에 대한 만족도 n=180 45
표 13. 변수별 이용편의에 대한 만족도 n=180 47
표 14. 문항별 기술 만족도 n=180 49
표 15. 변수별 기술 만족도 n=180 51
표 16. 문항별 시설 만족도 n=180 53
표 17. 변수별 시설 만족도 n=180 55
표 18. 변수별 상관관계 n=180 57
표 19. 시립병원 만족도에 관한 회귀분석 n=180 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