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지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필요성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5
제2장 이론적 고찰 17
제1절 직무만족 17
1. 직무만족의 개념 17
2. 직무만족의 중요성 19
3. 직무만족에 관련된 주요 이론 20
4. 직무만족의 영향요인 24
제2절 서비스 질 27
1. 서비스 질의 개념 27
2. 서비스 질의 특성 29
3. 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30
4. 서비스 질의 측정척도 34
제3절 선행연구 39
제3장 조사 설계 42
제1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42
1. 연구모형 42
2. 연구가설의 설정 42
제2절 변수의 정의 43
1. 직무만족 43
2. 서비스의 질 44
제3절 조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45
1. 조사대상 45
2. 자료수집 방법 45
제4절 조사도구의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46
1. 신뢰성 분석 46
2. 타당성 분석 48
제5절 분석방법 53
제4장 실증적 분석과 가설검증 54
제1절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4
제2절 조사대상자의 태도분석 57
1. 조사대상자의 직무만족도 57
2. 조사대상자의 서비스 질 68
제3절 주요 변수간의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71
1. 기술통계 71
2. 주요 변수간의 상관관계 73
제4절 가설검증 74
1. 직무만족이 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74
2. 가설검증 결과 76
제5장 결론 77
제1절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7
제2절 정책적 제언 80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후속연구 제언 82
참고문헌 83
설문지 88
ABSTRACT 94
[표 2-1] 형평성이론에서 투입과 산출요인 23
[표 2-2] 서비스 질의 5가지 차원 36
[표 3-1] 직무만족의 신뢰도 분석 47
[표 3-2] 서비스 질의 신뢰도 분석 48
[표 3-3] 직무만족도의 회전된 성분행렬 50
[표 3-4] 서비스 질의 회전된 성분행렬 52
[표 4-1] 조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56
[표 4-2] 연령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58
[표 4-3] 교육수준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59
[표 4-4] 결혼여부에 따른 직무만족도의 차이 61
[표 4-5] 총 경력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62
[표 4-6] 현 업무 담당 기간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63
[표 4-7] 직급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65
[표 4-8] 임용방법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66
[표 4-9-1] 담당업무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67
[표 4-9-2] 담당업무별 직무만족도의 차이 68
[표 4-10] 인구사회학적 특성과 서비스질의 일원변량분석 결과 70
[표 4-11] 직무만족 기술통계 72
[표 4-12] 서비스 질 기술통계 73
[표 4-13] 독립변인 간 상관관계 73
[표 4-14] 회귀분석 결과 75
[그림 2-1] 서비스 질에 대한 고객의 평가 모형 35
[그림 3-1] 연구모형 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