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 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3
제1절 문제의 제기 13
제2절 연구의 목적 15
제3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7
1. 연구의 범위 17
2. 연구의 방법 18
제2장 연구의 이론적 고찰 19
제1절 보육교사의 직무태도에 대한 논의 19
1. 직무태도의 의의 19
2. 직무태도의 중요성 20
3. 직무태도의 변화과정 20
제2절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27
1. 물리적 직무환경 27
2. 인적 직무환경 31
3. 사회적 직무환경 40
4. 직무태도와 직무환경과의 연관성 44
제3절 직무태도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 46
1. 직무만족 46
2. 조직몰입 49
3. 이직 54
4. 전직 55
제3장 조사설계 56
제1절 변수의 정의 56
1. 독립변수의 정의 56
2. 종속변수의 정의 59
제2절 연구모형 및 가설의 설정 60
1. 연구모형의 설정 60
2. 연구가설의 설정 62
제3절 조사대상 63
제4절 조사도구 63
1. 구성변수와 측정지표 63
2. 측정도구의 신뢰도와 타당도 67
제4장 실증적 분석과 가설검증 85
제1절 조사대상자의 특성 85
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85
2. 응답자의 직업 특성 86
3. 응답자의 취업 특성 87
4. 응답자의 업무 특성 88
제2절 빈도분석 89
1. 직무만족 89
2. 조직몰입 90
3. 이직의도 91
4. 전직의도 92
5. 환경 93
6. 인간관계 96
7. 능력 100
8. 보상 103
제3절 차이분석 105
1. 연령대에 따른 차이 분석 105
2. 자격에 따른 차이분석 110
3. 최종학력에 따른 차이분석 112
4. 전공에 따른 차이분석 114
5. 자격취득 경로에 따른 차이분석 115
6. 직급에 따른 차이분석 117
7. 담당반에 따른 차이분석 119
제4절 상관관계 분석 121
1. 개인적 특성에 따른 상관관계 분석 121
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128
3. 독립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129
제5절 회귀분석 131
1. 보육교사의 직무태도에 대한 영향요인 분석 131
제5장 결론 134
참고 문헌 142
부록 설문지 145
Abstract 152
〈표 1-1〉 여성의 취업 중단 여부 및 중단 이유 13
〈표 1-2〉 전국 보육시설 및 보육아동현황 15
〈표 2-1〉 전국의 보육시설 입지현황 28
〈표 2-2〉 전국의 보육시설의 소유구분현황 29
〈표 2-3〉 보육교사 등급별 자격기준(영유아보육법시행규칙 제8조, 별표3) 33
〈표 2-4〉 보육교사 배치기준(영유아보육법 법 제17조 및 시행규칙 제10조) 33
〈표 2-5〉 보육교사 보육계획안 작성시 참고자료 39
〈표 2-6〉 보육교사 보수교육과정 39
〈표 2-7〉 아동의 보육시설 미이용 사유분석 42
〈표 2-8〉 학자 관점에 따른 직무만족 영향요인 49
〈표 2-9〉 학자관점에 따른 조직몰입 영향요인 51
〈표 3-1〉 독립변수의 구성변수와 측정지표 64
〈표 3-2〉 종속변수의 구성변수와 측정지표 66
〈표 3-3〉 직무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69
〈표 3-4〉 직무만족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69
〈표 3-5〉 조직몰입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70
〈표 3-6〉 조직몰입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70
〈표 3-7〉 이직의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71
〈표 3-8〉 이직의도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72
〈표 3-9〉 전직의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72
〈표 3-10〉 전직의도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73
〈표 3-11〉 직무태도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74
〈표 3-12〉 직무태도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74
〈표 3-13〉 환경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76
〈표 3-14〉 환경변수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77
〈표 3-15〉 인간관계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78
〈표 3-16〉 인간관계변수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79
〈표 3-17〉 능력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81
〈표 3-18〉 능력변수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82
〈표 3-19〉 보상변수에 대한 신뢰도 분석결과 83
〈표 3-20〉 보상변수에 대한 타당도 분석결과 84
〈표 4-1-1〉 응답자의 인구학적 특성 85
〈표 4-1-2〉 응답자의 직업(보육교사)적 특성 86
〈표 4-1-3〉 응답자의 취업 특성 87
〈표 4-1-4〉 응답자의 업무 특성 88
〈표 4-2-1〉 직무만족에 대한 인식 90
〈표 4-2-2〉 조직몰입에 대한 인식 91
〈표 4-2-3〉 이직의도에 대한 인식 92
〈표 4-2-4〉 전직의도에 대한 인식 93
〈표 4-2-5〉 근무환경에 대한 인식 94
〈표 4-2-6〉 조직적 특성에 대한 인식 95
〈표 4-2-7〉 사회적 인정에 대한 인식 96
〈표 4-2-8〉 동료교사와의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 97
〈표 4-2-9〉 원장의 지도성에 대한 인식 98
〈표 4-2-10〉 학부모와의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 99
〈표 4-2-11〉 행정기관과의 인간관계에 대한 인식 99
〈표 4-2-12〉 전문성에 대한 인식 101
〈표 4-2-13〉 재교육 지원체계에 대한 인식 102
〈표 4-2-14〉 승급 및 승진체계에 대한 인식 103
〈표 4-2-15〉 보수에 대한 인식 104
〈표 4-2-16〉 후생복지에 대한 인식 104
〈표 4-3-1〉 연령대에 따른 직무태도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106
〈표 4-3-2〉 연령대에 따른 환경변수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107
〈표 4-3-3〉 연령대에 따른 인간인간관계 변수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108
〈표 4-3-4〉 연령대에 따른 능력변수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109
〈표 4-3-5〉 연령대에 따른 보상변수의 평균차이 분석결과 110
〈표 4-3-6〉 자격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결과 111
〈표 4-3-7〉 최종학력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결과 113
〈표 4-3-8〉 전공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결과 114
〈표 4-3-9〉 자격취득경로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결과 116
〈표 4-3-10〉 직급에 따른 평균차이 결과분석 118
〈표 4-3-11〉 담당반에 따른 평균차이 분석결과 119
〈표 4-3-12〉 영아반과 유아반 교사의 보육교사 재직기간(개월) 차이 분석 120
〈표 4-4-1〉 인구학적속성 및 직업적특성과 독립·종속변수간 상관관계 분석 123
〈표 4-4-2〉 업무환경과 독립 및 종속변수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125
〈표 4-4-3〉 업무구성과 독립 및 종속변수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127
〈표 4-4-4〉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129
〈표 4-4-5〉 독립변수간 상관관계 분석결과 130
〈표 4-5-1〉 보육교사의 직무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다중 회귀 분석 결과 132
〈표 5-1〉 보육교사의 직무태도에 대한 가설검증 결과 138
〈그림 3-1〉 보육교사의 직무태도 영향요인의 연구모형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