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보육시설 규모에 따른 시설장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의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보육시설 규모에 따라 시설장의 전문성인식과 역할수행을 위해 지속적인 어떤 지원이 필요한지를 알아봄으로써 효율적인 전문성과 역할수행 방안을 모색하여 보육시설을 효과적으로 운영하는데 기초 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보육시설 규모에 따라 시설장의 전문성 인식은 차이가 있는가?
2. 보육시설 규모에 따라 시설장의 역할수행은 차이가 있는가?
3. 보육시설 규모에 따라 시설장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의 관계가 있는가?
본 연구는 서울시에 소재한 민간어린이집 시설장을 대상으로 하고 시설규모는 보육사업 안내 책자에 의한 기준으로 소규모(21~39명), 중규모(40~59명), 대규모(60~100인 이상)시설로 분류하여 광진구 내 민간보육시설을 운영하고 있는 시설장 15명을 규모별 선정하여 실험조사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시설장의 전문성 인식을 측정하기 위해 Lindsay & Lindsay(1987)연구에 사용된 질문지를 번역해서 수정·보완한 김혜린(1993)과 이향(1995)의 질문지와 김지연(1997), 조규현(1997), 이수정(1999), 이경(2001)의 연구에서 사용된 설문지를 수정·보완하여 사용하였다.
또한 보육시설 시설장의 역할수행을 측정하기 위한 도구는 조부경(1994)과 Saracho(1997)가 개발한 교사 자신이 평정하는 역할수행 평정도구(Early Childhood Teacher's Rating Scale: ECTRRS)를 사용하여 시설장의 자기평정에 의해 평가를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보육시설 규모에 따른 시설장의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있어 대체적으로 보육시설 시설장들은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이 보육현장에서 잘 이루어지고 있었으며, 그 중 중규모 시설의 시설장이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결과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에 있어 시설별로 상관관계가 있었으며, 전문성 인식에 있어 성별, 학력, 보육시설경력, 시설장 경력, 자격증 소지급수, 학급 수, 학급형태에 따라 전문성의 차이가 있었고 역할수행에 있어서는 성별, 보육시설 경력, 자격증 소지급수, 학급 수, 학급형태에 따라서 역할수행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연구 결과 대규모의 시설에서의 시설장이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이 잘 이루어 질것이라는 일반적인 생각과는 달리 중규모 시설의 시설장이 전문성 인식과 역할수행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는 본 연구의 결과를 토대로 보육시설 규모 중 중규모(40~60인)시설들 중심으로 보육아동들에게 보육의 전문성과 역할수행이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종현직 교육 및 세미나, 공청회를 통하여 전문성을 높이고, 시설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그리고 나아가 시설장의 전문성과 역할수행이 곧 보육의 질적 서비스에 영향을 미치므로 보육시설 현장에 맞는 시설장의 전문성 인식 연구와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가 계속 이루어지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