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9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9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0
1. 연구 범위 10
2. 연구 방법 12
제2장 이론적 고찰 14
제1절 입지와 입지 선정 14
1. 입지와 입지 선정에 대한 정의 14
2. 입지에 관한 제이론 15
제2절 상권과 상권의 구분 16
1. 상권의 정의와 상권의 구분 16
2. 상권에 관한 제이론 18
제3절 선행 연구의 고찰 21
1. 선행 연구의 검토 21
2. 선행 연구에 대한 본 연구의 차별성 26
제3장 대형할인점의 입지 27
제1절 대형할인점의 개념과 입지 특성 27
1. 대형할인점의 개념 27
2. 대형할인점의 입지 특성 28
제2절 서울시 소재 대형할인점 현황 33
1. 2000년 이전 33
2. 2000~2002년 35
3. 2003년 이후 36
제4장 신규점포의 입지가 기존점포에 미친 영향 38
제1절 신규점포의 입지로 인한 상권의 변화 38
1. 2000년과 2001년의 지역별 상권의 구분 40
2. 2000년과 2001년의 상권의 경계 설정 47
제2절 상권의 변화와 매출액과의 관계 분석 51
1. 상권의 변화와 매출액과의 관계 51
2. 분석을 통해 얻어진 시사점 55
제3절 신규점포가 기존점포에 미친 영향 분석 56
1. 신규점포의 입지 분석 56
2. 신규점포의 점유인구와 매출액과의 관계 59
3. 신규점포의 영향력 분석 60
제5장 결론 및 향후 과제 64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64
1. 신규점포의 입지 64
2. 기존점포가 받는 영향력 65
제2절 연구의 한계 및 과제 66
참고문헌 68
〈부록 1〉 서울시 행정동 현황 72
〈부록 2〉 거리 측정표(km) 76
ABSTRACT 77
〈표 1-1〉 서울시 행정구역 현황 11
〈표 2-1〉 선행 연구의 내용과 한계점 25
〈표 3-1〉 국내 대형할인점의 유형분류 28
〈표 3-2〉 국내 대형할인점의 연도별·지역별 출점 현황 29
〈표 3-3〉 점포당 인구의 지역별 현황 30
〈표 3-4〉 서울시 대형할인점의 시기별 평균 매장면적 33
〈표 3-5〉 2000년 이전의 서울시 대형할인점 개점 현황 34
〈표 3-6〉 2000~2002년 서울시 대형할인점 개점 현황 35
〈표 3-7〉 2003년 이후 서울시 대형할인점 개점 현황 37
〈표 4-1〉 연구대상 점포 현황 40
〈표 4-2〉 신도림동(Q1)과 각 점포 간의 거리(2000년) 42
〈표 4-3〉 신도림동에 대한 점포별 추정점유량(2000년) 42
〈표 4-4〉 신도림동에 대한 점포별 추정점유율(2000년) 42
〈표 4-5〉 신도림동과 각 점포 간의 거리(2001년) 43
〈표 4-6〉 신도림동에 대한 점포별 추정점유량(2001년) 43
〈표 4-7〉 신도림동에 대한 점포별 추정점유율(2001년) 43
〈표 4-8〉 신도림동의 2000년과 2001년의 상권 비교 44
〈표 4-9〉 2000년과 2001년의 점포별 상권 변화 49
〈표 4-10〉 회귀분석을 위한 자료(1) 53
〈표 4-11〉 점유인구와 매출액에 의한 신규점포의 입지 순위 57
〈표 4-12〉 회귀분석을 위한 자료(2) 59
〈표 4-13〉 신규점포가 기존점포의 상권에 미친 영향력 60
〈표 4-14〉 오차율을 적용하여 수정된 신규점포의 영향력 61
[그림 1-1] 연구 대상 할인점 위치도 11
[그림 2-1] 육각형 상권의 형성과정 18
[그림 3-1] 국내 대형할인점의 시기별 출점 현황 29
[그림 3-2] 서울시 인구밀도와 대형할인점의 분포 32
[그림 3-3] 2000년 이전의 서울시 대형할인점 입지 현황 34
[그림 3-4] 2000~2002년 서울시 대형할인점 입지 현황 36
[그림 3-5] 2003년 이후의 서울시 대형할인점 입지 현황 37
[그림 4-1] 서울시내 주요 간선도로와 거리 측정 지점 39
[그림 4-2) 2000년 서울시 대형할인점에 대한 지역별 상권구분도 45
[그림 4-3] 2001년 서울시 대형할인점에 대한 동별 상권구분도 46
[그림 4-4] 2000년 서울시 대형할인점의 상권 경계도 48
[그림 4-5] 2001년 서울시 대형할인점의 상권 경계도 49
[그림 4-6] 회귀직선 54
[그림 4-7] 2001년 신규점포의 위치도 56
[그림 4-8] 선상에서 이루어지는 점포 입지의 우열 58
[그림 4-9] 기존점포에 대한 신규점포의 영향력 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