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I장 서론 8
제1절 배경과 목적 8
제2절 연구의 방법과 범위 11
제II장 리더십의 이론적 고찰 13
제1절 리더십의 개념 13
제2절 리더십 이론의 변화 14
1. 고전적 리더십 이론 15
2. 현대적 리더십 이론 17
3. 리더 유형 25
제3절 신세대 장병과 군 리더십 29
1. 신세대 장병의 가치관 29
2. 군대환경의 특징 49
3. 군 리더십의 특성과 원칙 52
제4절 Follwer ship과 Leader ship의 상호작용 55
1. 팔로워십의 중요성 55
2. 좋은 부하와 좋은 리더의 역할 57
3. 팔로우십과 리더십의(은) 상호작용 58
4. 훌륭한 리더가 갖추어야할 팔로우십 58
제III장 연구모형과 설계 60
제1절 연구 모형 60
제2절 연구 가설 61
제3절 표본설정과 설문구성 62
1. 표본설정 62
2 설문구성 63
제4절 표본설계 및 분석방법 64
제IV장 신세대 장병에 대한 군 리더십의 실태 분석 66
제1절 표본 및 신세대 장병들의 특성 분석 66
1. 표본의 특성 66
2. 표본 및 신세대 장병들의 특성 분석 69
제2절 군 리더십의 실태분석 71
1. 선호하는 리더유형과의 관계 71
2. 군 리더십의 인지도 73
3. 신세대 장병의 단점 74
4. 군생활의 애로사항 76
5. 군생활의 자신감 77
제3절 결과분석 및 시사점 78
1. 리더유형에 따른 발전방향 78
2. 장병특성에 따른 발전방향 79
3. 요인분석결과에 따른 발전방향 79
제V장 결론 81
제1절 연구의 요약 81
제2절 효율적인 군리더십 제안 83
1. 지휘관의 자질 함양 83
2. 변혁적 리더십의 활용 84
3. 상황적 합성이 높은 리더십의 선택적 활용 87
참고문헌 89
설문지 : 신세대 병사의 의식조사 설문지 92
ABSTRACT 97
〈표 II-1〉 고전적리더십유형 15
〈표 II-2〉 현대적 리더십 이론의 특징 18
〈표 II-3〉 거래적 리더십과 변혁적 리더십의 비교 23
〈표 II-4〉 리더십 제한하는 상황의 특징 24
〈표 II-5〉 강화의 상황이론 24
〈표 II-6〉 House의 경로목표 이론의 개요 28
〈표 II-7〉 부하의 성숙 수준에 따른 리더의 행동관계 28
〈표 II-8〉 아날로그·디지털·포스트 디지털 사회의 비교 45
〈표 II-9〉 포스트 디지털세대의 6가지 코드 46
〈표 II-l0〉 1324 세대 48
〈표 III-1〉 연구모형 60
〈표 III-2〉 가설1 61
〈표 III-3〉 가설2 62
〈표 III-4〉 표본의 설정 63
〈표 IV-1〉 사이버 정보지식방에 대한 장병들의 요구 70
〈표 IV-2〉 신세대장병의상관리더유형 71
〈표 IV-3〉 신세대장병이원하는리더유형 72
〈표 IV-4〉 신세대 장병이 원하는 리더유형와 상관리더 유형비교 72
〈표 IV-5〉 신세대 장병의 지휘관에 대한 인지도 73
〈표 IV-6〉 신세대 장병의 단점들의 응답수 및 순위 75
〈표 IV-7〉 신세대 장병들의 단점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76
〈표 IV-8〉 군생활의 애로사항들의 평균 및 표준편차 77
〈표 IV-9〉 군생활 중 자신감의 빈도 변화 78
〈표 IV-10〉 상관 리더 및 원하는 리더 유형과 자신감 비교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