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8
I.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9
2. 연구의 목적 11
3. 연구의 가설 12
4. 연구의 제한점 12
5. 연구의 모형 13
6. 용어의 정의 14
II. 이론적 배경 17
1. 대학체육 17
2. 교양체육 17
3. 전공체육 19
4. 전공만족의 개념 19
5. 체육계열 전공과정의 유형 22
6. 체육계열 전공과정의 체계 25
7. 체육과 관련된 직업 26
8. 체육계열 학과수 및 학생수 27
1) 전문대 27
2) 대학교 28
9. 체육계열 진로개발의 기본 방향 30
10. 학생들의 미래계획에 대한 지도 31
III.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및 표집 33
2. 연구절차 33
3. 측정도구 36
1) 설문지의 구성 36
2) 설문지의 타당도 37
3) 설문지의 신뢰도 40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42
IV. 결과 44
V. 논의 49
1. 장래 직업기대에 따른 전공만족 49
2. 전공만족 따른 장래 직업기대 50
VI. 결론 및 제언 51
1. 결론 51
2. 제언 52
참고문헌 54
부록 57
ABSTRACT 65
표 1. 체육학 체계 분류표(이범제, 1992) 25
표 2. 체육계역 학과 수 및 학생 수(전문대학) 28
표 3. 체육계열 학과수 및 학생수(대학교) 29
표 4. 조사대상의 일반적 특성 34
표 5. 설문지의 구성 37
표 6. 장래 직업기대요인에 대한 직각회전 요인분석 38
표 7. 전공만족요인에 대한 직각회전 요인분석 39
표 8. 장래 직업기대 요인에 관한 신뢰도 41
표 9. 전공만족 요인에 관한 신뢰도 42
표 10. 장래 직업기대요인이 전공만족요인(교과과정)에 미치는 영향 44
표 11. 장래 직업기대요인이 전공만족요인(진로방향)에 미치는 영향 45
표 12. 장래 직업기대요인이 전공만족요인(사회적 인식)에 미치는 영향 45
표 13. 전공만족요인이 장래 직업기대요인(전공인식)에 미치는 영향 47
표 14. 전공만족요인이 장래 직업기대요인(직업선택)에 미치는 영향 47
그림 1. 연구의 모형 13
그림 2. 체육과 관련된 직업세계(스포츠 중심) 27
그림 3. 연구의 절차 36
그림 4. 장래 직업만족 요인이 전공만족에 미치는 영향 46
그림 5. 전공만족 요인이 장래 직업기대에 미치는 영향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