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9
I. 서론 11
1. 연구의 필요성 11
2. 연구의 목적 13
3. 연구의 가설 13
4. 연구의 제한점 14
II. 이론적 배경 16
1. 스킨스쿠바 다이빙(Skin Scuba Diving) 정의 16
2. 스킨스쿠바 다이빙의 역사 17
3. 한국 스킨스쿠바 다이빙의 역사 20
4. 대학 스킨스쿠바 동아리 현황 23
5. 전국 스킨스쿠바 다이빙 리조트 현황 26
6. 몰입경험(Flow Experience) 31
7. 대학생활 만족도 33
III. 연구방법 39
1. 대상 및 표집 39
2. 연구일정 및 절차 41
1) 연구일정 41
2) 연구절차 42
3. 측정도구 42
1) 설문지의 구성 42
2) 설문지의 타당도 43
3) 설문지의 신뢰도 48
4) 상관관계분석 52
4. 자료처리 및 통계방법 54
IV. 결과 및 논의 55
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참여 동기 차이 검증 55
1) 성별에 따른 참여 동기 차이 56
2)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 차이 (One-way ANOVA) 57
2. 참여 동기와 몰입경험에 대한 검증 59
3. 참여 동기와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검증 60
4. 참여 동기와 여가만족도에 대한 검증 61
5. 몰입경험과 여가만족도에 대한 검증 65
6. 몰입경험과 대학생활만족도에 대한 검증 69
V. 결론 및 제언 71
1. 결론 71
2. 제언 72
참고문헌 74
부록 78
ABSTRACT 87
[표 1] 대학 스킨스쿠바 동아리 현황 24
[표 2] 전국 스킨스쿠바 다이빙 리조트 현황 28
[표 3] 일반적 특성 40
[표 4] 설문지의 구성지표 및 내용 42
[표 5] 대학 스킨ㆍ스쿠바 동아리 참여동기 요인 분석 44
[표 6] 여가만족도 요인 분석 46
[표 7] 몰입경험 요인 분석 47
[표 8] 대학생활 만족도 요인분석 48
[표 9] 대학 스킨ㆍ스쿠바 동아리 참여동기 신뢰도 49
[표 10] 여가 만족도 신뢰도 50
[표 11] 몰입, 대학생활 만족도 신뢰도 51
[표 12] 상관관계 분석 53
[표 13] 성별에 따른 참여동기 차이(t-test) 56
[표 14] 학년에 따른 참여 동기의 차이 검증(One-way ANOVA) 57
[표 15] 참여 동기가 몰입경험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59
[표 16] 참여 동기가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60
[표 17] 참여 동기가 사회적 여가만족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61
[표 18] 참여 동기가 환경적 여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62
[표 19] 참여 동기가 심리적 여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63
[표 20] 참여 동기가 휴식적 만족 차이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64
[표 21] 참여 동기가 교육적 여가 만족에 미치는 영향(다중회귀분석) 65
[표 22] 몰입경험이 사회적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66
[표 23] 몰입경험이 환경적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66
[표 24] 몰입경험이 심리적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67
[표 25] 몰입경험이 휴식적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68
[표 26] 몰입경험이 교육적 여가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68
[표 27] 몰입경험이 대학생활만족도에 미치는 영향(회귀분석) 69
그림 1. 스포츠 몰입(Sport Commitment 모델(Scanlan & Simon, 1992)) 33
그림 2. 여가활동 참여와 대학만족, 여가만족, 생활만족의 관계에 관한 경로 모형(강경빈, 1998) 37
그림 3. 연구의 절차 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