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Abstract 9
|. 서론 10
II. 인터넷의 당면 문제와 연구동향 12
A. 정보홍수 12
B. 기존 BBS 방식 13
C. 위키 (Wiki) 방식 14
D. 추천시스템 (Recommendation System) 방식 15
E. 연구동향, 시맨틱웹(Semantic Web)과 웹2.0 15
F. 대안으로서의 위키 방식과 그 한계 16
III. 의미소 개체화와 게임형토론 20
A. 개체화와 다층적 기록 · 평가 20
B. 개체(구성원)의 범주 21
C. 개체화와 게임형토론 22
D. 게임형토론의 현황 24
(1) 온라인 게임 24
(2) 인터넷토론 25
(a) 더딘 진화 26
(b) 현황 26
IV. GFS의 정보설계와 모델링 그리고 정책로드맵 28
A. GFS의 정보설계 (Information Architecture) 28
(1) 개체화 28
(2) 평가 28
(3) 평가 수치의 움직임 29
(4) 평가와 공유 30
(5) 기록 30
(6) 구조 변화 31
(7) 요약 31
B. GFS의 UML 메타모델링 32
(1) 요구 모델링 33
(2) 분석설계 모델링 35
(3) 구현 모델링 42
C. 포럼넷(GFS) 촉진 정책 로드맵 44
(1) 배포 · 활성화 영역 (Deployment · Activation Domain) 44
(2) 개발 · 유지 영역(Implement · Maintenance Domain) 45
(3) 환금성 (Rea|ization) 46
(4) 키(Key) 46
V. 결론 48
참고문헌 49
고맙습니다 51
표 1. 국내 대표적 토론방 두 곳의 게시물수 현황(댓글 제외), 2006.11. 기준 13
표 2. 인터넷토론의 중심 변화 26
표 3. 등급과 권한 29
표 4. "개체(그룹)" 의 지분 비 30
표 5. 구조변화 조건 31
표 6. 공유원칙에 기반한 공정한 '개체화 기록·평가 시스템' (GFS) 31
표 7. 영역 별 실현 방안 44
표 8. 배포, 활성화의 기간별 진행 45
표 9. 개발·유지의 기간별 진행 46
그림 1. 누구나 어떤 글이든 수정, 변화기록조회 가능 14
그림 2. 서프의 점수추천 UI 16
그림 3. 다큐·토론모드의 병행 19
그림 4. 개체화 다층 기록·평가 추상화 모델 22
그림 5. 개체 상호관계 추상모델 24
그림 6. '지역통화' 의 극단적 사례, 주요 게임 서버별 실시간 시세 25
그림 7. 서프 베스트 추천글 기간별 비교 27
그림 8. 개체 내 단어(혹 의미소)도 개체로서, |D 지님 28
그림 9. Usecase Diagram 33
그림 10. '글, 그룹, 개인' 을 개체로 일반화 33
그림 11. 추천 시의 Activity Diagram(활동 다이어그램) 34
그림 12. 분석관점 C|ass Diagram(클래스 다이어그램) 35
그림 13. 메타클래스 '개체' 로 본 Class Diagram 35
그림 14. 추천클래스의 개념측면과 구현측면(Concept and lmplement) 36
그림 15. 기존 BBS의 C|ass Diagram 36
그림 16. GFS의 구현관점 Class Diagram 37
그림 17. '쓰기, 추천(인증, 위임), 읽기' 의 Sequence Diagram(시퀀스 다이어그램) 38
그림 18. 'Read, Write, Modift, Delete, Vote' 시의 중복 Sequence Diagram 39
그림 19. 중복을 제거하고 일반화된 Sequence Diagram 40
그림 20. Collabolation Diagram(협력 다이어그램) 40
그림 21. '개체'의 Statechart Diagram(상태차트 다이어그램) 41
그림 22. GFS의 Class Diagram(정규형) 42
그림 23. Component Diagram(컴포넌트 다이어그램) 43
그림 24. Deployment Diagram(배치 다이어그램)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