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8
2. 멘델스존의 생애와 오르간 음악 9
2.1. 멘델스존의 생애 9
2.2. 멘델스존의 작품에서 오르간 소나타의 음악적 위치 12
3. 멘델스존의 「6개의 오르간 소나타 Op.65」 14
3.1. 작곡 배경 14
3.2. 구조와 특징 15
3.3. 음악적 특징 17
4. 오르간 소나타 Op.65 No.3 A Major의 분석 20
4.1. 1악장 20
① 제시부 (마디 1-24) 21
② 발전부 (마디 25-112) 24
③ 재현부 (마디 113-135) 33
4.2. 2악장 35
4.3. 1, 2악장 비교 40
5. 결론 42
참고문헌 44
부록 46
[부록-1] Sechs Sonaten 46
[부록-2] Sonata III 50
국문초록 61
Abstract 62
[표 1] 멘델스존의 오르간 작품목록 12
[표 2] 6개의 소나타 Op.65의 구조와 특징 15
[표 3] 1악장의 전체적인 형식 20
[표 4] 2악장의 전체적인 구조 35
[악보 1] 제시부의 제1주제(마디 1-4) 21
[악보 2] 제시부의 제1주제의 확장(마디1-8) 22
[악보 3] 재현부에서 제시부의 제1주제가 다시 나타난 경우(113-116마디) 22
[악보 4] 제시부의 제2주제(마디 9-10) 23
[악보 5] 마디 11-14 23
[악보 6] 마디 15-17 23
[악보 7] 마디 20-24 24
[악보 8] 발전부의 제1동기 a(마디 25-28) 25
[악보 9] 주제의 응답 2(마디 29-32) 26
[악보 10] 응답 3와 4(마디 33-40) 26
[악보 11] 마디 40-43 27
[악보 12] 마지막 7번째 응답과 연결구(마디 53-58) 28
[악보 13] 제2동기 b(마디 58-60) 28
[악보 14] 제2동기 b에 대한 응답 2(마디 60-61) 28
[악보 15] 마디 62-68 29
[악보 16] 마디 73-80 29
[악보 17] 마디 81-84 30
[악보 18] 마디 89-91 31
[악보 19] 마디 92-94 31
[악보 20] 마디 97-101 31
[악보 21] 마디 104-108 32
[악보 22] 마디 109-112 33
[악보 23] 재현부에서 나타난 제시부의 제1주제(마디 113-116) 33
[악보 24] 재현부에서 나타난 제시부의 제2주제(마디 117-119) 33
[악보 25] 마디 121-124 34
[악보 26] 마디 131-135 34
[악보 27] A부분 제1동기(마디 1-4) 36
[악보 28] A부분 제1동기에서 쓰인 ①음형 36
[악보 29] A부분 제1동기에서 쓰인 ②음형 36
[악보 30] A부분 제1동기에서 쓰인 ③음형 36
[악보 31] a동기의 화성(마디 1-4) 37
[악보 32] a'의 화성(마디 5-8) 37
[악보 33] 2악장 B-b(마디 9-12) 38
[악보 34] 2악장 B-b'(마디 12-14) 38
[악보 35] 마디 23-26 38
[악보 36] 마디 27-34 39
[악보 37] 마디 35-41 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