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2. 오르간 코랄의 역사적 배경과 형식 10
2.1. 오르간 코랄의 역사적 배경 10
2.2. 오르간 코랄의 형식 12
2.2.1. 코랄 파르티타(Chorale Partita) 13
2.2.2. 코랄 모텟트(Chorale Motet) 14
2.2.3. 코랄 환타지아(Chorale Fantasia) 14
2.2.4. 코랄 전주곡(Chorale Prelude) 14
3. 프랑크(Cesar Auguste Franck)의 생애와 오르간 음악 15
3.1. 프랑크의 생애 15
3.2. 프랑크 음악의 특징 18
3.2.1. 시대적 배경 18
3.2.2. 프랑크 오르간 음악의 특징 20
3.2.3. 까바이예-꼴(Cavaille-coll)오르간 25
4. 세자르 프랑크의 오르간 코랄 분석 28
4.1. 코랄 제1번(마장조) 29
4.2. 코랄 제2번(나단조) 35
4.3. 코랄 제3번(가단조) 41
4.3.1. 제시부(Exposition) 42
4.3.1.1. 제시부의 제1주제 44
4.3.1.2. 제시부의 제2주제 '코랄풍의 주제' 46
4.3.1.3. 소종결부(Codetta) 48
4.3.2. 발전부(Development) 48
4.3.3. 재현부(Recapitulation) 51
5. 결론 55
참고문헌 57
국문초록 59
Abstract 61
[표 1] 바로크오르간 코랄의 발전과정 13
[표 2] Cesar Franck의 오르간 작품 목록 22
[표 3] Cavaille-Coll 오르간의 Specification 27
[표 4] [세 개의 코랄]의 전체적인 구조 28
[표 5] 코랄 제1번의 전체적인 형식 29
[표 6] 코랄 제2번의 전체구조 35
[표 7] 코랄 제3번 전체구조 41
[표 8] 제시부(Exposition)의 전체적인 구조(마디 1~96) 42
[표 9] 코랄 제3번의 발전부(Development) 48
[표 10] 코랄 제3번의 재현부(Recapitulation)의 구조 51
[악보 1] 코랄 1번의 주제 (선율1) (마디1~8) 30
[악보 2] 코랄 1번의 제2선율 (코랄 주제) (마디 46~55) 31
[악보 3] 제1변주의 시작부분(마디65~69) 32
[악보 4] 간주부분의 악구 a (마디106~111) 32
[악보 5] 간주부분의 악구 b (마디112~114) 32
[악보 6] 제2변주 시작부분(마디126~129) 33
[악보 7] 제3변주 시작부분(마디171~174) 34
[악보 8] Coda의 시작부분(마디233~242마디) 34
[악보 9] 코랄 제2번의 주제 부분(마디 1~16) 36
[악보 10] 제2변주 중 페달성부에서의 지속선율 사용(마디35~40) 37
[악보 11] 제2변주 중 상성부에서의 지속선율 사용(마디41~47) 37
[악보 12] 제3변주 부분(마디48~59) 38
[악보 13] 간주 부분의 악상과 리듬형(마디127~130) 38
[악보 14] 148~155마디 39
[악보 15] 푸가토부분의 조성변화의 예(마디 195~210) 40
[악보 16] 올림바단조 오스티나토(마디211~218) 40
[악보 17] 지속선율의 오른손성부에서의 사용과 응용(마디258~265) 40
[악보 18] 코랄 3번, '토카타 풍의 제1주제'(마디1~7) 43
[악보 19] 제시부의 '1주제 확보부분'과 화성쓰임의 예(마디 8~19) 45
[악보 20] 경과부에서 제2주제의 도입 46
[악보 21] 제2주제의 중간부분 (마디34~45)과 화음진행 47
[악보 22] 제2주제 부분의 제1주제 순환(마디 50~59) 47
[악보 23] 발전부 제1그룹(마디 93~118) 49
[악보24] 발전부 제1그룹에서의 반음계적 성향 50
[악보 25] 발전부 제2그룹(마디 119~146) 50
[악보 26] 발전부의 정점부분(마디 143~146) 51
[악보 27] 재현부의 시작부분(마디 147~149) 52
[악보 28] 재현부의 제1주제와 제2주제의 동시적 재현(마디173~177) 53
[악보 29] 코랄 제3번의 'Coda' 부분(마디 190~199)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