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9
I. 서론 12
A. 문제제기 12
B. 연구의 목적 및 논문의 구성 14
1. 연구의 목적 14
2.논문의 구성 15
II. 이론적 고찰 17
A. 금융소비자교육의 개념 및 성격 17
B. 아동소비자와 금융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1
1. 아동소비자와 금융소비자교육 21
2. 학교금융소비자교육의 중요성 22
3. 금융소비자교육의 필요성 24
C. 금융소비자교육에 관한 선행연구 고찰 25
1. 금융소비자교육 실태조사 연구 25
2. 금융소비자교육 내용 체계에 관한 연구 26
III. 선진국 및 우리나라의 금융소비자교육 현황 31
A. 선진국의 금융소비자교육 현황 및 시사점 31
1. 미국의 금융소비자교육 31
2. 영국의 금융소비자교육 35
3. 일본의 금융소비자교육 38
4. 선진국 사례의 시사점 41
B. 우리나라 금융소비자교육의 현황 및 문제점 42
1. 정부 기관이 추진하는 금융소비자교육 42
2. 학교에서의 금융소비자교육 46
3. 가정에서의 금융소비자교육 49
4. 사회 기관이 추진하는 금융소비자교육 50
IV. 금융소비자교육 실태조사 53
A. 연구문제 53
〈연구문제 1〉 초등학생의 금융소비자교육에 대한 인식과 금융생활태도 어떠한가? 53
〈연구문제 2〉 금융이해력 수준 및 관련 변수들이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53
B. 연구방법 53
1. 조사대상 53
2. 자료의 분석방법 54
3. 조사도구 54
4. 조사의 구성 55
V. 연구 결과 58
A.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B. 금융소비자교육에 대한 인식과 금융생활태도 59
1. 가정에서의 금융소비자교육 59
2. 학교에서의 금융소비자교육 62
3. 사회에서의 금융소비자교육 68
4. 금융생활태도 70
C. 금융이해력 측정결과 및 관련 변수에 따른 영향 78
1. 금융이해력 측정결과 78
2. 개인적 특성 요인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81
3. 금융소비자교육 경험 요인에 따른 금융이해력 수준 83
4. 금융생활태도 요인과 금융이해력 수준 85
VI. 결론 87
A. 요약 및 결론 87
B. 제언 90
C. 연구의 제한점 91
참고문헌 93
부록 : 어린이 금융소비자교육 실태 조사 설문지 96
ABSTRACT 101
〈표II-1〉 초등학교 소비자교육 내용요소 중 금전관리 영역 26
〈표II-2〉 초등학생을 위한 화폐관리 교육프로그램 27
〈표II-3〉 초등학생을 위한 소비와 저축 영역의 교육 요소 28
〈표II-4〉 금융교육의 내용 체계(안) 29
〈표II-5〉 초등학교 금융소비자교육 내용체계 30
〈표III-1〉 미국의 청소년 금융소비자교육 관련 주요 비영리단체 33
〈표III-2〉 Jump$tart의 금융소비자교육 학습기준 34
〈표III-3〉 영국, 초등학교 금융소비자교육과 정규 교과과목 간의 연계 현황 36
〈표III-4〉 영국의 초등학생 대상 금융교육 커리큘럼 37
〈표III-5〉 일본의 초등학교 금융교육 학습기준(초안) 40
〈표III-6〉 금융감독원 '금융교실' 사이트의 구성 내용 45
〈표III-7〉 제7차 초등학교 교육과정의 금융소비자교육 관련 내용 47
〈표IV-1〉 설문지 회수 내역 54
〈표V-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58
〈표V-2-1〉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부모와의 대화 및 지도 여부 60
〈표V-2-2〉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부모와의 대화 및 지도 내용 61
〈표V-3-1〉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가장 도움이 되는 정보원 62
〈표V-3-2〉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학교 교육과 생활과의 밀접도 64
〈표V-3-3〉 학교의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교육 중 가장 도움이 되는 내용 65
〈표V-3-4〉 생활에 가장 필요한 금융소비자교육 내용 67
〈표V-4-1〉 사회에서의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교육 경험 68
〈표V-4-2〉 사회에서의 용돈관리, 저축, 소비 관련 지식 습득 정보원 69
〈표V-5-1〉 용돈을 받는 방법 71
〈표V-5-2〉 월 단위 용돈 금액 72
〈표V-5-3〉 용돈 계획 태도 73
〈표V-5-4〉 용돈 계획 실행 태도 74
〈표V-5-5〉 용돈 저축 태도 75
〈표V-5-6〉 용돈기입장 기록 태도 76
〈표V-5-7〉 은행 이용 경험 77
〈표V-5-8〉 저축 방법 78
〈표V-6-1〉 금융이해력 평균 점수 79
〈표V-6-2〉 문항별 정답률 순위 80
〈표V-6-3〉 개인적 특성 요인과 금융이해력 점수 82
〈표V-6-4〉 금융소비자교육 경험 특성 요인과 금융이해력 점수 84
〈표V-6-5〉 용돈관리 태도 및 은행이용 경험과 금융이해력 점수 86
〈그림 1〉경제, 금융교육, 소비자교육의 체계 및 구조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