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11
I. 서론 13
A.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3
B. 연구의 방법 및 구성 15
C. 연구의 범위 및 한계 16
II. 이론적 배경 18
A. 문예회관의 의의와 현황 18
1.문예회관의 성격과 역활 18
2. 문예회관의 유형 21
3. 문예회관의 조성현황 23
4. 문예회관의 문제점 26
5. 문예회관의 관객개발방식 31
B. 문예회관과 예술교육 35
1. 문예회관에서 예술교육의 의의와 필요성 35
2. 문예회관에서 예술교육의 기능 37
3. 문예회관에서 예술교육의 대상별 유형 39
4. 문예회관의 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41
III. 문예회관에서의 예술교육 사례분석 45
A. 해외 사례 분석 45
1. 영국 국립극장(National Theatre) 46
2. 뉴욕 시티 센터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48
3. 링컨 센터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51
4. 해외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성공사례 분석 54
B. 국내 사례 분석 56
1. 문예회관 예술교육프로그램 일반현황 및 분석 56
2. 사례별 문예회관 예술교육프로그램 현황 및 분석 67
3. 문예회관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한계점과 개선방향 88
IV. 문예회관 이용자의 예술교육프로그램 수요조사 및 분석 91
A. 연구방법 91
1. 연구대상 91
2. 설문지 구성 92
3. 분석 방법 93
B. 분석결과 94
1. 응답자 현황 분석 94
2. 공연 관람 및 예술교욱 관련 응답내용 분석 96
3.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내용 분석 115
C. 설문조사결과의 시사점 135
V. 문예회관 예술교육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관한 제언 138
A.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문예회관의 방향설정 141
B. 지역주민 대상의 다양한 예술교육프로그램 개발 143
C. 예술교육을 위한 여건조성 및 관리 144
VI. 결론 147
A. 연구결과의 요약 147
B.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연구 방향 149
참고문헌 150
부록 (설문지) 155
I. 공연 관람 및 예술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일반적인 사항 156
II. 예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58
III. 인구 통계학 사항 160
ABSTRACT 161
〈표1-1〉 논문의 구성 16
〈표2-1〉 문예회관 표준모델 개발연구 21
〈표2-2〉 문예회관 지역별 운영현황 25
〈표2-3〉 문예회관 건립지원내역 26
〈표2-4〉 예술교육프로그램이 가져야 할 기능과 역활 38
〈표2-5〉 국내문예회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전형적인 예술교육프로그램 43
〈표3-1〉 영국국립극장 예술교육프로그램 47
〈표3-2〉 뉴욕시티센터의 예술교육 48
〈표3-3〉 링컨 센터의 교육프로그램 52
〈표3-4〉 영국국립극장, 뉴욕시티센터, 링컨센터의 예술교육 프로그램별 분류 55
〈표3-5〉 문예회관별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 복권기금사업 현황 57
〈표3-6〉 2006년 현재 진행중인 문예회관별 예술교육 프로그램 61
〈표3-7〉 안양문예회관에서 운영하는 체험교육프로그램 70
〈표3-8〉 안양문예회관에서 운영하는 취미교실 71
〈표3-9〉 안양문예회관에서 운영하는 겨울방학특강 프로그램 72
〈표3-10〉 부천문화재단의 동아리 지원사업 73
〈표3-11〉 부천 문화재단의 문화학교 74
〈표3-12〉 부천문화재단의 '부천어린이세상'프로그램 76
〈표3-13〉 부천 문화재단의 해설식 공연 77
〈표3-14〉 고양문화재단의 어린이 문화예술교육 78
〈표3-15〉 고양문화재단의 문화예술소양 교육 프로그램 78
〈표3-16〉 고양문화재단 누리의 방학문화예술교육(자료:덕양어울림누리) 80
〈표3-17〉 성인들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유형별 분석(안양,부천,고양 문예회관) 84
〈표3-18〉 어린이·청소년을 위한 예술교육 프로그램 유형별 분석 88
〈표3-19〉국내문예회관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한계 88
〈표4-1〉 설문지의 구성 92
〈표4-2〉 응답자 현황분석 94
〈표4-3〉 예술공연 관람 빈도 96
〈표4-4〉 예술공연을 관람하는 주된 동기 97
〈표4-5〉 예술관람을 즐기지 않는 이유 99
〈표4-6〉 예술공연에 대한 지식 수준 101
〈표4-7〉 예술공연에 대한 지식과 예술공연 관람과의 관계 102
〈표4-8〉 문예회관 이용자의 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여부 103
〈표4-9〉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프로그램 종류 104
〈표4-10〉 예술교육프로그램 받은 기간 106
〈표4-11〉 문예회관에서 하는 예술교육프로그램 투자 비용 108
〈표4-12〉 예술교육프로그램 교육 빈도수 109
〈표4-13〉 예술교육프로그램 만족도 110
〈표4-14〉 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부류와 비참여 부류의 예술공연에 대한 지식 수준 111
〈표4-15〉 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부류와 비참여 부류의 예술공연에 대한 지식과 예술공연 관람과의 관계 112
〈표4-16〉 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부류와 비참여 부류의 횟수에 따른 예술공연 관람 빈도 113
〈표4-17〉 문화 체험 교실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17
〈표4-18〉 예술감상 체험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19
〈표4-19〉 어린이 창의력 체험 교실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0
〈표4-20〉 미술에 대한 이론 강좌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1
〈표4-21〉 클래식 음악에 대한 이론 강좌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2
〈표4-22〉 초청 특강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3
〈표4-23〉 악기 취미 교실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4
〈표4-24〉 댄스 교실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5
〈표4-25〉 미술 교실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6
〈표4-26〉 해설식 공연에 대한 필요성 및 참여의사 127
〈표4-27〉 예술교육 프로그램 인식 128
〈표4-28〉 예술교육 프로그램 효과 인식 131
〈표4-29〉 설문조사 분석결과 요약 133
그림 1. 문예회관의 역활개념도 20
그림 2. 문예회관 지역별 운영현황 25
그림 3. 〈2004년 전국문예회관연합회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지원현황〉 63
그림 4. 〈2005년 전국문예회관연합회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지원현황〉 64
그림 5. 〈2004-2005년 전국문예회관연합회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지원현황 비교〉 65
그림 6. 〈2006년 전국문예회관연합회 문화예술교육프로그램지원현황〉 66
그림 7. 응답자 현황분석 95
그림 8. 예술공연을 관람하는 주된 동기 1순위 97
그림 9. 공연관람을 즐기지 않는 이유 99
그림 10. 참여하고 있는 예술교육프로그램의 종류 104
그림 11. 예술교육프로그램을 받은기간 106
그림 12. 예술교육프로그램 참여부류와 비참여부류의 공연관람 빈도 비교 (단위: 명) 114
그림 13. 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필요성 인식조사 115
그림 14. 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참여의사 116
그림 15. 예술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129
그림 16. 예술교육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인식 132
그림 17. 예술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139
그림 18. 문예회관 예술교육프로그램의 기본적인 지향방향 140
그림 19. 문예회관 예술교육프로그램이 나아가야 할 방향 141
그림 20. 지역사회 특성을 반영한 문예회관의 방향설정 1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