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초록 10
I. 서론 11
A. 연구의 목적 11
B. 연구의 범위와 방법 13
II. 이론적 논의 15
A. 세대와 세대 차이의 개념 15
1. 세대의 개념 15
2. 세대 차이의 개념 18
B. 세대 차이의 원인 19
C. 세대 차이의 문제점과 극복 방안 21
1. 세대차이의 문제점 : 세대 갈등 21
2. 세대 차이의 극복 방안 25
D. 세대 차이 극복을 위한 교육 28
1. 세대 차이 극복을 위한 교육에 관한 선행 연구 28
2. 세대 차이 극복을 위한 교육 내용 30
3. 효과적인 교육의 요건 35
III. 연구 모형 및 가설의 설정 39
A. 연구 모형의 설정 39
B. 가설의 설정 42
IV. 실증 분석 44
A. 연구 조사 설계 44
1. 연구 조사 설계 44
2. 설문지 구성 46
3. 설문조사의 방법과 대상 49
4. 표본의 특성 : 조사 자료의 일반적 특성 분석 53
B.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따른 교육 효과 분석 60
C. 교육 여건과 교육 효과 62
1. 교육 여건과 인지 효과 66
2. 교육 여건과 학습 효과 70
D. 교수 기법과 교육 효과 73
1. 교수 기법과 인지 효과 78
2. 교수 기법과 학습 효과 82
E. 교육 내용과 교육 효과 86
1. 교육 내용과 인지 효과 91
2. 교육 내용과 학습 효과 95
V. 결론 99
참고 문헌 101
Abstract 105
〈부록-1〉 조직 내 세대차이 극복을 위한 Balance Harmony 교육의 효과분석 연구를 위한 설문지 106
〈표 1〉 세대 차이 극복을 위한 교육 모듈 30
〈표 2〉 설문지 구성 46
〈표 3〉 신뢰성 검증 50
〈표 4〉 타당성검증 51
〈표 5〉 응답자 특성 53
〈표 6〉 연령분포에 따른 응답자 특성 분석 57
〈표 7〉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전반적 만족도 분석 61
〈표 8〉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전반적 만족도 일원분산배치분석 61
〈표 9〉 성별, 연령별 교육 여건의 적절성 평가 62
〈표 10〉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만족도 일원분산배치 분석 65
〈표 11〉 교육 여건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66
〈표 12〉 교육 여건 독립변수와 인지 효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67
〈표 13〉 교육 여건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모델 적합도 68
〈표 14〉 교육 여건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유의도 68
〈표 15〉 교육 여건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계수 분석 69
〈표 16〉 교육 여건 독립변수와 학습 효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70
〈표 17〉 교육 여건과 학습 효과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모델 적합도 71
〈표 18〉 교육 여건과 학습 효과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계수 분석 71
〈표 19〉 성별, 연령별 교수 기법의 적절성 평가 73
〈표 20〉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교수 기법 만족도 일원분산배치분석 77
〈표 21〉 교수 기법 독립변수들 간의 상관관계 분석 78
〈표 22〉 교수 기법 독립변수와 인지 효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79
〈표 23〉 교수 기법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모델 적합도 80
〈표 24〉 교수 기법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계수 분석 81
〈표 25〉 교수 기법 독립변수와 학습 효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82
〈표 26〉 교수 기법과 학습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모델 적합도 83
〈표 27〉 교수 기법과 학습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계수 분석 84
〈표 28〉 성별, 연령별 교육 내용의 적절성 평가 86
〈표 29〉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교육 내용 만족도 일원분산배치분석 89
〈표 30〉 교육 내용 독립변수 간의 상관관계 분석 91
〈표 31〉 교육 내용 독립변수와 인지 효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92
〈표 32〉 교육 내용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모델 적합도 93
〈표 33〉 교육 내용과 인지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계수 분석 94
〈표 34〉 교육 내용 독립변수와 학습 효과 간의 상관관계 분석 95
〈표 35〉 교육 내용과 학습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모델 적합도 96
〈표 36〉 교육 내용과 학습 효과 간의 상관성 검증을 위한 계수 분석 97
〈표 37〉 가설 채택/기각 요약 98
〈그림 1〉 연구 모형의 설정 39
〈그림 2〉 연구 조사 절차 45
〈그림 3〉 응답자의 성별 분포 54
〈그림 4〉 응답자의 연령별 분포 54
〈그림 5〉 응답자의 근속 년수 분포 55
〈그림 6〉 응답자의 직급별 분포 55
〈그림 7〉 응답자의 학력 분포 56
〈그림 8〉 응답자의 직종 분포 56
〈그림 9〉 근속년수 분포와 연령 분포 58
〈그림 10〉 직급 분포와 연령 분포 59
〈그림 11〉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교육 여건 만족도 분석 63
〈그림 12〉 성별 교육 여건 만족도 분석 63
〈그림 13〉 연령별 교육 여건 만족도 분석 64
〈그림 14〉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교수 기법 만족도 분석 74
〈그림 15〉 성별 교수 기법 만족도 분석 75
〈그림 16〉 연령별 교수 기법 만족도 분석 76
〈그림 17〉 인구통계학적 변수에 의한 교육 내용 만족도 분석 87
〈그림 18〉 성별 교육 내용 만족도 분석 88
〈그림 19〉 연령별 교육 내용 만족도 분석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