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10
A. 연구의 동기와 목적 10
B. 선행연구 고찰 15
1. 종교신학의 등장 15
2. 두 개의 상보적인 덕으로 대화하기 17
C. 연구방법 및 전개 20
II. 종교간의 대화유형 24
A. 개념 정리 : 다원성과 다원주의 25
B. 대화의 기준 : 공통기반, 차이, 만남 26
C. 대화의 유형 : 배타주의, 포괄주의, 다원주의 27
1. 배타주의(exclusivism) : 칼 바르트를 중심으로 27
가. 공통기반 : 신학적으로 불가능 28
나. 차이 : 참된 종교와 거짓 종교 29
다. 만남 : 개인적인 개종 30
라. 평가 31
2. 포괄주의(inclusivism) : 칼 라너를 중심으로(중심하여) 32
가. 공통기반 : 하나님의 보편적인 구원의지 33
나. 차이 : 하나님의 보편적인 구원의지에 대한 반성의 정도 35
다. 만남 : 종교 자체의 개종 37
라. 평가 38
3. 다원주의(pluralism) : 그 형태들과 공통특성 40
가. 공통기반 : 대화의 전제 혹은 결과 41
나. 차이 : 독특성과 타당성 41
다. 만남 : 상호성숙과 변혁 42
라. 다원주의의 형태들 43
(1) 공통기반에 중심을 둔 다원주의 43
(2) 차이에 중심을 둔 다원주의 44
마. 평가 46
III. 폴 니터의 구원 중심주의 49
A. 신 중심주의(theocentrism) 49
1. 신 중심주의의 그리스도론 50
2. 신 중심주의에 대한 평가 54
B. 구원 중심주의(soteriocentrism) 57
1. 종교 해방신학의 필요성 : 구원 중심주의의 근거 58
2. 구원 중심주의의 그리스도론 60
3. 구원 중심주의에 대한 평가 65
IV. 존 캅의 그리스도 중심주의 68
A. 초기 포괄주의적 시도 68
B. 상호 변혁적인 대화를 향하여 73
C. 그리스도 중심주의(christocentrism) 76
1. 그리스도 중심주의의 그리스도론 79
2. 그리스도 중심주의에 대한 평가 82
V. 결론 86
A. 요약 86
B. 비평과 제언 88
참고문헌 94
ABSTRACT 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