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논문개요 7
I. 서론 9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9
B. 연구의 방법 10
II. 임상목회교육의 역사, 전개와 교육내용 12
A. 임상목회교육의 역사와 전개 12
1. 임상목회교육의 태동 12
2. 임상목회교육의 시작과 발전 13
3. 임상목회교육의 선구자들과 그들의 사상 17
가. 윌리엄 켈러(William S. Keller) 17
나. 리차드 캐봇(Richard C. Cabot) 19
다. 안톤 보이슨(Anton T. Boisen) 20
B. 임상목회교육의 교육방법과 진행과정 22
1. 임상목회교육의 교육방법 22
2. 임상목회교육의 진행과정 25
III. 임상목회교육에서의 인간관계훈련 27
A. 인간관계훈련 27
1. 감독자와의 관계 27
2. 교육생과의 관계-IPR(Interpersonal Relations Group)을 중심으로 29
3. 환자와의 관계와 스탭과의 관계 31
B. 대화록과 인간관계훈련 31
1. 대화록의 중요성 31
2. 대화록의 유래 33
3. 대화록의 작성단계 34
IV. 임상목회교육이 인간관계기술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38
A. 연구의 과정과 방법론 38
1. 연구의 과정 38
2. 참여자들의 기본적인 상황 40
B. 임상목회교육 참여자들의 보고에 대한 분석 41
1. 참여자들의 본질적 의미 단위와 중심의미 42
가. 경청(적절한 반응) 42
나. 공감 44
다. 자기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이해 45
라. 다름을 인정 46
마.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47
바. 진실 되게 자신을 연다 48
사. 마음가짐 49
아. 표현방법의 변화 50
2. 교육을 통한 참여자들의 구체적인 성장 51
3. 교육을 통한 참여자들의 일반적인 성장 59
V. 결론 62
참고문헌 64
〈부록-1〉 한 참여자의 설문지 보고 66
〈부록-2〉 연구 참여 동의서 88
Abstract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