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초록 8
I. 서론 10
A.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0
B. 연구문제 13
C. 용어 정의 14
1. 성 14
2. 정신지체아동 14
3.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15
4. 사회-성교육 16
II. 이론적 배경 17
A. 정신지체아동과 성 17
1. 정신지체아동의 성과 성적 삶 17
2. 정신지체아동의 성적 권리 22
3. 정신지체아동의 사회-성교육의 필요성 25
B. 선행 연구 고찰 27
1. 성교육 실태 27
2. 성교육 프로그램의 고찰 30
III. 연구방법 및 절차 38
A. 연구 대상 38
1. 대상자 선정절차 38
2. 대상자 선정도구 39
3. 대상 아동 특성 39
B. 실험 기간 41
C. 실험 장소 및 실험 도구 42
1. 실험 장소 42
2. 실험 도구 43
D. 독립 변인 43
1. 동그라미(Circles) 43
2. 사회-성교육 수업내용 46
E. 종속 변인 47
1. 관찰 행동의 조작적 정의 47
2. 관찰 및 측정방법 49
3. 관찰자 훈련 49
F. 실험 설계 51
G. 실험 절차 52
1. 기초선 52
2. 중재B : 사회-성교육 프로그램 52
3. 중재B' : 사회-성교육 프로그램 및 강화 53
4. 유지 53
H. 자료 분석 방법 54
IV. 연구 결과 55
A. 결과 및 해석 55
1. 대상 아동 1 57
2. 대상 아동 2 60
3. 대상 아동 3 64
4. 대상 아동 4 67
5. 대상 아동 5 70
B. 사회복지사 의견 조사 73
V. 논의 및 제언 77
참고문헌 81
부록 87
[부록 1]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관찰지 88
[부록 2] 역할놀이 매트 89
[부록 3] 개별적 동그라미 그래프 89
[부록 4] 다양한 종류의 인물그림 90
[부록 5] 사회-성행동관련 그림 91
[부록 6] 사회-성교육 수업교안(1회기) 92
[부록 7] 스티커 붙이기표 131
[부록 8] 수업의 참여자세와 규칙 132
[부록 9] 사회복지사 의견 조사서 133
Abstract 134
[표 1-1]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목록 15
[표 3-1] 대상 아동의 인구 사회학적 특성 39
[표 3-2] 대상 아동별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40
[표 3-3] 실험절차 41
[표 3-4] 사회-성교육 수업 내용 46
[표 3-5] 부적절한 사회-성행동의 조작적 정의 48
[표 4-1] 아동 1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57
[표 4-2] 아동 1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별 변화 58
[표 4-3] 아동 2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61
[표 4-4] 아동 2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별 변화 62
[표 4-5] 아동 3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64
[표 4-6] 아동 3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별 변화 66
[표 4-7] 아동 4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68
[표 4-8] 아동 4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별 변화 69
[표 4-9] 아동 5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71
[표 4-10] 아동 5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별 변화 72
[그림 3-1] 실험 설계 모형 51
[그림 4-1] 사회-성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정신지체아동의 부적절한 사회-성행동 발생빈도의 변화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