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5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5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9
제2장 고령화 사회와 실버산업 21
제1절 고령화 사회의 추세 21
1. 고령화 사회의 정의 21
2. 한국의 고령화 22
제2절 실버산업 24
1. 실버산업의 개념 및 정의 24
2. 실버산업의 특성 25
3. 실버산업의 분야 및 현황 27
제3절 외국의 실버산업 35
1. 일본의 실버산업 35
2. 미국의 실버산업 42
제3장 실버용품에 관한 이론 47
제1절 실버용품의 개념 47
1. 실버용품의 개념 47
2. 실버용품의 특성 49
1) 기능성(functionality) 49
2) 경제성(viability) 50
3) 품질(product-qaulity) 51
4) 다양성(variety) 52
제2절 실버용품 유형 53
1. 약품 및 식품류 54
2. 개인잡화용품 60
3. 일상생활용품 61
4. 가정 의료용품 62
5. 의료 보조기구 63
제4장 실버용품에 대한 만족도와 가설 설정 65
제1절 실버용품에 대한 만족도 65
제2절 분석의 틀과 가설설정 69
1. 분석의 틀 69
2. 측정지표 70
3. 가설설정 70
제5장 가설에 대한 통계적 검증 71
제1절 설문지의 구성 및 기초자료의 빈도분석 71
1. 설문지의 구성 71
2. 기초자료에 대한 빈도분석 73
제2절 통계적 검증 74
제6장 결론 86
【참고문헌】 90
부록 94
【부록1】 【설문지】 94
【부록2】 식품소재중심의 주요 기능성 음료 관련 출원 현황 99
【부록3】 실버용품의 분류 100
〈표 2-1〉 노인인구의 증가 추이 22
〈표 3-1〉 실버용품 분류 64
〈표 4-1〉 변수의 측정지표 70
〈표 5-1〉 기초자료 조사의 설문 구성 71
〈표 5-2〉 독립변수의 측정을 위한 설문구성 72
〈표 5-3〉 기초자료에 대한 빈도 분포표 73
〈표 5-4〉 모형요약도 74
〈표 5-5〉 분산분석 74
〈표 5-6〉 회귀계수 분석 75
〈표 5-7〉 성별에 따른 실버용품 만족도의 평균 차 검증(T-Test) 77
〈표 5-8〉 연령에 따른 실버용품 만족도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78
〈표 5-9〉 거주 지역에 따른 실버용품 만족도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80
〈표 5-10〉 교육정도에 따른 실버용품 만족도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82
〈표 5-11〉 경제수준에 따른 실버용품 만족도의 평균 차에 대한 분산분석 84
[그림 4-1] 분석의 틀 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