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목차
I. 서론 13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3
2. 연구문제 18
3. 용어의 정의 19
1) 성역할정체감 19
2) 진로결정효능감 19
II. 이론적 배경 20
1. 청년기의 이해 20
1) 청년기 특성 20
2) 청년심리 이론 24
2. 성역할정체감 27
1) 성역할정체감의 개념 27
2) 성역할정체감의 이론 28
3) 성역할정체감의 유형 31
4) 청년기의 성역할정체감 35
3. 삶의 목적과 의미치료 37
1) Frankl의 의미치료(Logotherapy) 37
2) 청년기와 실존적 공허 39
4. 진로결정효능감 43
1) 자기효능감 43
2) 진로결정효능감 45
5. 선행연구 46
III. 연구방법 47
1. 연구대상 47
2. 측정도구 48
1) 성역할정체감척도(KSRI: Korean Sex Role Inventory) 48
2) 삶의 목적 척도(PIL test: Purpose in life) 49
3) 진로효능감척도(CDMSE-SF) 50
3. 자료분석 52
IV. 결과 분석 53
1. 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삶의 목적, 진로결정효능감의 차이분석 53
2. 학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삶의 목적, 진로결정효능감의 차이분석 56
3. 종교유무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삶의 목적, 진로결정효능감의 차이분석 60
4.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삶의 목적 및 진로결정효능감 차이분석 64
1)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삶의 목적차이 64
2) 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진로결정효능감 차이 65
5. 성역할정체감이 삶의 목적과 진로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분석 67
1) 성역할정체감이 삶의 목적에 미치는 영향 67
2) 성역할정체감이 진로결정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68
V. 결론 및 제언 70
참고문헌 73
부록 77
Abstract 85
〈표 1〉Piaget의 인지발달단계 21
〈표 2〉Marica의 정체성의 유형 23
〈표 3〉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단계 25
〈표 4〉Bem의 성역할 유형 34
〈표 5〉연구대상 47
〈표 6〉성역할정체감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49
〈표 7〉진로결정효능감척도의 하위 영역별 문항 51
〈표 8〉성별에 따른 성역할정체감 차이 54
〈표 9〉성별에 따른 삶의 목적 차이 54
〈표 10〉성별에 따른 진로결정효능감 차이 55
〈표 11〉연구대상의 학년 분포 56
〈표 12〉학년별 성역할정체감 차이 57
〈표 13〉학년별 삶의 목적차이 58
〈표 14〉학년에 따른 진로결정효능감 차이 59
〈표 15〉연구대상의 학년 분포 60
〈표 16〉종교유무별 성역할정체감 차이 61
〈표 17〉종교유무별 삶의 목적 차이 62
〈표 18〉종교유무별 진로결정효능감 차이 63
〈표 19〉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삶의 목적 64
〈표 20〉성역할정체감 유형에 따른 진로결정효능감 66
〈표 21〉삶의 목적에 대한 성역할정체감 회귀분석 결과 67
〈표 22〉진로결정효능감에 대한 성역할정체감 회귀분석 결과 69
〈그림 1〉성도식모형(Martin & Halverson, 1987) 31
〈그림 2〉독립차원으로서의 남성성과 여성성 32
〈그림 3〉성의 정체성(Bem, 1974) 33
〈그림 4〉Bandura의 지각된 자기효능감 모형(1986) 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