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배경과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9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노인의 인터넷 교육과 인터넷 활용 20
1. 노인의 인터넷 교육 20
2. 노인의 인터넷 활용 27
제2절 기대가치 이론 34
1. 기대가치 이론의 등장 배경 34
2. 기대가치이론의 핵심 모델 38
제3절 인터넷 활용과 기대가치 충족 42
1. 인터넷 활용과 기대가치 충족에 대한 선행 연구 42
2. 연구의 가설 45
제3장 연구 설계 46
제1절 연구의 분석 틀 46
제2절 조사 설계 47
1. 표본 추출 47
2. 설문지 구성 47
3. 변수 측정 49
제4장 실증 분석 50
제1절 기초 자료 분석 50
1. 일반적 특성 50
2. 인터넷 교육 54
3. 인터넷 활용 55
4. 기대가치의 추구하는 충족 및 획득된 충족 58
5. 기대가치의 추구하는 충족과 획득된 충족에 대한 요인분석 62
6. 기대가치의 추구하는 충족과 획득된 충족에 대한 신뢰도 조사 69
제2절 가설에 대한 통계적 검증 및 결과 해석 72
1. 노인 인터넷 활용의 기대가치에 대한 (가설 1)의 검증 72
2. 노인 인터넷활용을 통한 기대가치에 대한 (가설 2)의 검증 74
3. 노인 인터넷교육을 통한 기대가치에 대한 (가설 3)의 검증 78
4. 노인의 일반적 특성을 통한 기대가치에 대한 (가설 4)의 검증 83
제5장 결론 90
[참고문헌] 94
[부록] 설문지 : 노인의 인터넷활용과 기대가치 충족에 관한 연구 98
〈표 2-1〉 연도별 취약계층 정보화 교육 계획 27
〈표 3-1〉 설문지 구성 48
〈표 3-2〉 요인분석 결과에 의한 GS와 GO의 문항수 49
〈표 4-1〉 개인적 요인의 빈도분석 50
〈표 4-2〉 가구 및 동거 요인의 빈도 분석 52
〈표 4-3〉 직업 요인의 빈도 분석 53
〈표 4-4〉 인터넷 교육의 빈도 분석 55
〈표 4-5〉 인터넷 활용의 빈도 분석 56
〈표 4-6〉 콘텐츠 선호 정도의 빈도 분석 57
〈표 4-7〉 추구하는 충족의 문항별 평균점수 59
〈표 4-8〉 획득된 충족의 문항별 평균점수 61
〈표 4-9〉 추구하는 충족의 요인분석 64
〈표 4-10〉 획득된 충족의 요인분석 65
〈표 4-11〉 변경된 추구하는 충족의 요인분석 결과 66
〈표 4-12〉 변경된 획득된 충족의 요인분석 결과 67
〈표 4-13〉 기대가치의 GO와 GS의 세부 문항 68
〈표 4-14〉 추구하는 충족의 신뢰도 조사 69
〈표 4-15〉 획득된 충족의 신뢰도 조사 70
〈표 4-16〉 기대가치의 세부 문항 71
〈표 4-17〉 차원별 GO - GS에 의한 기대가치 74
〈표 4-18〉 노인 인터넷 활용 요인에 따른 기대가치의 차이검증 77
〈표 4-19〉 노인 인터넷 교육 요인에 따른 기대가치의 차이검증 82
〈표 4-20〉 노인의 개인적 요인에 따른 기대가치의 차이검증 84
〈표 4-21〉 노인의 가구 및 동거 요인에 따른 기대가치의 차이검증 85
〈표 4-22〉 노인의 직업 요인에 따른 기대가치의 차이검증 87
[그림 2-1] 앞으로 받고 싶은 교육(복수응답) 30
[그림 2-2] 컴퓨터 사용가능 여부 30
[그림 2-3] 인터넷 활용경험 및 인터넷 활용률 32
[그림 2-4] 활용과 충족 연구의 구성 요소 35
[그림 2-5] 활용과 충족 연구의 패러다임 36
[그림 2-6] 추구하는 충족과 획득된 충족의 기대가치 모델 40
[그림 3-1] 연구 분석틀 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