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연구의 목적 12
제2절 연구 방법 및 범위 14
제2장 방과후 아동지도의 이론적 배경 16
제1절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및 필요성 16
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 16
2. 방과후 프로그램의 필요성 19
제2절 방과후 프로그램의 목적과 목표 21
1. 방과후 프로그램의 목적 21
2. 프로그램의 목표 23
제3장 외국의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운영사례 25
1. 미국 25
2. 독일 26
3. 스웨덴 28
4. 일본 30
5. 프랑스 31
제4장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실태분석 34
제1절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의 유형 34
1. 특별활동 중심형 34
2. 상담활동 중심형 36
3. 학습활동 중심형 37
4. 복지(보호)활동 중심형 38
5. 주말체험활동 41
6. 계절학기, 방학활동 42
제2절 방과후 아동지도시설 유형 44
1. 사회복지관 45
2. 공부방/지역아동센터 47
3. 방과후 학교 48
4. 방과후 보육시설 49
제3절 기관 종사자들의 역할과 자격 52
1. 각 종사자의 역할 52
2. 방과후 아동지도자의 자질과 자격 53
3. 방과후 아동지도자의 법적 자격 기준 54
제5장 방과후 아동지도 프로그램 문제점에 대한 개선방안 57
1. 인력자원 개선방안 57
2. 물적 자원 개선방안 59
3. 운영주체 개선방안 60
4. 표준화된 프로그램의 준거와 틀 확보 61
5. 지역사회와의 연계 62
제6장 결론 65
참고문헌 68
(표 2-1) 방과후 아동지도의 개념적 정리 18
(표 3-1) 미국의 방과후 프로그램 사례 26
(표 3-2) 호르트의 하루일과 28
(표 3-3) 스웨덴의 방과후 보육시설 유형 29
(표 3-4) 학동보육 개설 장소 및 시설현황 31
(표 3-5) 뻬리스콜레르(Periscolaires) 여가센터 32
(표 4-1) 특별활동 중심 프로그램 예시 35
(표 4-2) 상담활동 중심형 공부방 주간 일과표 예시 37
(표 4-3) 방과후 공부방의 일과표 예시 38
(표 4-4) 학기중 방과후 교실 일과표 예시 39
(표 4-5) 방학중 방과후 교실 일과표 예시 40
(표 4-6) 1/4분기 꿈나무 복지관 종이접기교실 활동계획표 41
(표 4-7) 방과후 아동지도의 유형 정리 43
(표 4-8) 취학아동 방과후 보육료 45
(표 4-9) 해오른 방과후 교실 운영시간 46
(표 4-10) 방과후 보육시설 일반현황 50
(표 4-11) 방과후 아동지도시설에 대한 보육지침 52
(그림 4-1) 방과후 학교의 추진현황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