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2
제1절 문제제기 12
제2절 연구의 목적 14
제3절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14
1. 연구 범위 14
2. 연구 방법 15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청소년수련시설 17
1. 청소년수련시설 개념 및 유형 17
2. 청소년수련시설의 설치 20
3. 청소년수련원 운영현황 및 문제점 23
제2절 청소년지도사 25
1. 청소년지도사 개념 25
2. 청소년지도사 역할 26
제3절 직무만족 및 수련프로그램만족 32
1. 청소년지도사 직무만족 32
2. 수련프로그램만족 37
제4절 선행연구 47
제3장 조사설계와 분석방법 50
제1절 조사설계 50
1. 조사 목적 50
2. 조사대상의 선정 51
3. 조사시기와 조사방법 52
제2절 설문지의 구성 53
1) 인구통계학적 특성을 알아보기 위한 질문 53
2) 청소년지도사 역할, 직무만족, 수련프로그램만족에 관련된 질문 53
제3절 연구모형의 설계 54
1. 연구모형의 설계 54
2. 가설설정 55
제4장 실증분석 57
제1절 자료의 일반적 분석 57
1. 인구통계학적 특성 57
제2절 신뢰성과 타당성 검증 59
1. 신뢰성의 검증 59
2. 요인분석 61
제3절 차이검증 63
1. t-test 검증 63
제4절 가설검증 70
1. 가설 1의 검증 70
2. 가설 2의 검증 71
3. 가설 3의 검증 74
제5장 결론 76
1. 요약 76
2. 시사점 79
〈참고문헌〉 82
[부록] 〈설문지〉 88
〈표 2-1〉 청소년수련시설의 유형 및 개념 18
〈표 2-2〉 청소년 수련시설 현황 20
〈표 2-3〉 청소년지도사의 역할 28
〈표 2-4〉 직무만족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요약 37
〈표 2-5〉 제1차 특성화 청소년수련거리 개발 현황 41
〈표 2-6〉 제2차 특성화 청소년수련거리 개발 계획 44
〈표 3-1〉 서울 및 경기지역 청소년수련원 현황 51
〈표 3-2〉 설문지의 구성 53
〈표 4-1〉 인구통계학적 분석결과 58
〈표 4-2〉 청소년지도사 역할에 대한 신뢰도 분석 60
〈표 4-3〉 청소년지도사 직무만족에 대한 신뢰도 분석 60
〈표 4-4〉 청소년수련프로그램에 대한 신뢰도 분석 61
〈표 4-5〉 청소년지도사 직무만족 요인분석 62
〈표 4-6〉 성별에 따른 청소년지도사 역할 차이검증 64
〈표 4-7〉 성별에 따른 청소년지도사 직무만족 차이검증 65
〈표 4-8〉 자격증 소유에 따른 청소년지도사 역할 차이검증 66
〈표 4-9〉 자격증 소유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검증 67
〈표 4-10〉 근무형태에 따른 청소년지도사 역할 차이검증 68
〈표 4-11〉 근무형태에 따른 직무만족 차이검증 69
〈표 4-12〉 청소년지도사 역할과 직무만족간의 가설검증 71
〈표 4-13〉 직무만족과 수련프로그램만족간의 가설검증 72
〈표 4-14〉 청소년지도사 역할과 수련프로그램 만족간의 가설검증 75
〈그림 2-1〉 청소년지도사 분류 25
〈그림 2-2〉 역할행위의 결정과정 모형 30
〈그림 3-1〉 연구모형 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