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지도는 청소년의 바람직한 성장과 잠재능력 개발이 정규 학교교육에서만 가능하다는 학교 중심의 인식의 틀에서 벗어나 다양한 지역사회참여활동으로의 전개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청소년지도를 현장에서 근무하고 있는 청소년지도사를 대상으로 청소년지도사로서의 역할 및 현재 근무하고 있는 청소년수련원의 직무만족 등을 조사하여 수련거리 만족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서울 및 경기도에 근무하고 있는 청소년지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총 121명의 표본을 대상으로 역할, 직무만족, 수련거리 만족도를 조사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
첫째, 현재 청소년 지도사의 보수수준이 낮고 고용안전의 불안으로 타 전문직에 비해 사회적으로 인정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청소년 지도사의 자격증을 소지하고도 현장에서 비정규직으로 일하는 청소년 지도사가 상당수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지도사의 역할이 직무만족 및 수련거리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청소년지도사의 직무만족은 수련거리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청소년 수련거리에 참여하는 청소년의 참여증대 및 만족을 주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청소년의 지도사의 지휘향상 및 전문성 확보와 더불어 청소년지도에 있어 뚜렷한 역할인식 및 근무환경의 개선, 정규직/비정규직의 대우 개선 등을 통한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