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서론 8
제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8
1. 방송 환경의 변화와 지상파 방송의 활로모색 9
2. 방송 환경의 변화와 대학 신문방송학과의 활로모색 10
3. 방송사와 대학의 산학협력 11
제2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12
제2장 연구 분석을 위한 개념 정의 14
제1절 보도제작 프로그램 14
1. 토론(討論) 프로그램 15
2. 시사(時事) 프로그램과 시사매거진 프로그램 16
3. 특집 다큐멘터리 프로그램 18
제2절 산학협력 22
제3절 현장맞춤형 교육과 기업특약교과목 25
1. 현장맞춤형 교육 25
2. 기업특약교과목 26
제4절 누리사업과 뉴 미디어 환경 27
1. 누리사업과 의의와 경성대학교의 누리사업단 발족 27
2. 뉴 미디어와 디지털 컨버전스 환경 28
3. 영상산업의 부상과 영상전문인력의 양성 30
제3장 분석 및 논의 32
제1절 기업특약교과목의 설치 32
1. 기업특약교과목의 탄생 과정 32
2. 기업특약교과목 개관 33
제2절 기업특약교과목의 진행 38
1. 보도제작 프로그램 제작[1] 38
2. 인턴십 45
3. 보도제작 프로그램 제작[2] 46
제3절 기업특약교과목 운영에 대하여 48
1. 기업특약교과목 참여 교수와 학생의 역할 48
2. 취업이냐 인력양성이냐? 49
제4절 기업특약교과목 진행과정 요약 51
제4장 평가 및 개선방안 52
제1절 기업특약교과목에 대한 교수진의 평가 52
1. 1차학기 산학협력에 대한 자체평가 52
2. 운용결과 54
3. 성과 54
4. 문제점 55
제2절 기업특약교과목에 대한 수강학생들의 평가 56
1. 설문조사 ①(기대) 58
2. 설문조사 ②(어려웠던 점) 58
3. 설문조사 ③(과제물 만족도) 60
4. 설문조사 ④(교수 평가) 61
5. 설문조사 ⑤(개선점) 63
제3절 평가 및 개선방법 요약 65
1. 현장맞춤형 기업특약교과목의 성과는 무엇인가? 65
2. 현장맞춤형 기업특약교과목의 문제점은 무엇인가? 66
3. 현장맞춤형 기업특약교과목의 개선방안은 무엇인가? 67
4. 대안모색과 기본모델의 제시 67
제5장 결론 및 제언 71
참고문헌 73
Abstract 75
부록 79
[부록 1] CT인력양성사업단 설립ㆍ운영 계약서 79
[부록 2] 기업특약교과목 현장전문가 활용계획(예시) 83
[부록 3] 주별 학습내용(2004년 2학기) 84
[부록 4] 보도특집 원고-B팀 원고 85
[부록 5] 보도특집 원고-A팀 원고 89
[부록 6] 보도특집 원고-C팀 원고 94
[부록 7] 보도특집 원고-MC 원고 97
[표 1] 국내 디지털 콘텐츠 시장 규모 및 전망 (정보통신부 2003, 단위 억원) 30
[표 2] 기업특약교과목 주요내용 34
[표 3] 기업특약교과목 교수진 구성(2004년) 35
[표 4] 기업특약교과목 수강학생 구성(2004년) 36
[표 5] 기업특약교과목 주별 학습계획(2004) 37
[표 6] 특집 프로그램 아이템 최종 후보 40
[표 7] 보도특집 큐시트 44
[표 8] 기업특약교과목 수강학생 구성(2005년) 46
[표9] 기업특약교과목의 교과목의 피드백(feedback) 50
[표10] 설문조사 질문지 57
[표11] 현장맞춤형 기업특약교과목의 모델(안)-기간과 형식 69
[표12] 현장맞춤형 기업특약교과목의 모델(안)-주별 학습내용(20주 기준)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