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개요 9
I. 서론 1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1
2. 연구의 방법과 범위 13
II. 온라인 게임 산업의 개요 14
1. 온라인 게임의 정의와 특징 14
1) 온라인 게임의 정의 14
2) 온라인 게임의 특징 15
3) 가상사회 구현과 온라인 게임 17
2. 온라인 게임의 시장 변화와 환경 20
1) 온라인 캐주얼 게임의 변천사 20
2)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변화와 캐주얼 게임 22
가. MMORPG게임 대 캐주얼게임 22
나. 캐주얼 게임의 시장 성공과 도약 23
다. 국내 온라인 게임 시장의 새로운 변화 24
라. 새로운 게임 시장 개척과 가능성 25
III. 캐주얼 게임 사례 분석 28
1. 캐주얼 게임의 특징 분석 28
2. 게임 사례 연구를 통한 분석 29
IV. “버스터볼“ 창작 게임 시나리오 개발 사례 34
1. 게임의 전체적인 이해 34
1-1. 게임의 소개 34
1-2. 게임의 개요 34
1-3. 개발 목표 35
1-4. 사용자 시스템 환경 36
1-5. 게임 방식의 설명 36
1-6. 게임의 진행 37
가. 게임 타이틀 화면 38
나. 메뉴 화면 39
다. 로비 화면 40
라. 대기 화면 41
마. 실행 화면 43
1-7. 게임의 설정 46
가. 게임 배경 설정 46
나. 시놉시스 47
2. 게임 시스템의 이해 48
2-1. 볼 탄성과 파라미터 48
2-2. 아이템의 배급 48
2-3. 아이템의 종류 49
2-4. 캐릭터 설정 50
2-5. 마법전의 개요 51
2-6. 코스튬 상태에 따른 마법 아이템 54
2-7. 조작 & 명령어 (키 설정) 58
2-8. 스코어 설정 58
3. 배경 컨셉 59
3-1. 배경의 종류 60
4. 캐릭터 설정 및 에니메이션 65
5. 사운드 디자인 69
V. 결론 72
참고문헌 76
Abstract 79
표 1. 캐주얼게임과 MMORPG 특성비교 22
표 2. 게임 진행도 37
표 3. 볼의 탄성도 48
표 4. 볼 히트 시 주는 아이템의 종류 49
표 5. 캐릭터의 종류 50
표 6. 마법 아이템의 종류 51
표 7. 장치물의 종류 53
표 8. 코스튬 상태와 종류에 따른 마법 아이템 54
표 9. 스코어 58
표 10. 전체 캐릭터 에니메이션의 구분과 종류에 따른 분류 65
표 11. 대기 화면-대사와 이모콘티에 따른 표정 에니메이션 66
표 12. 실행화면-캐릭터 표정과 동작 구분표 67
표 13. 결과 화면-승리 시 에니메이션 구분표 68
표 14. 데이터 리스트 문서 -사운드 69
그림 1. 테트리스 30
그림 2. 헥사 30
그림 3. 뿌요뿌요 30
그림 4. 퍼즐루프 31
그림 5. 퍼즐버블버블 31
그림 6. 봄버맨과 크레이지아케이드 32
그림 7. 게임 타이틀 화면 38
그림 8. 메인 메뉴 화면 39
그림 9. 로비 화면 40
그림 10. 대기 화면 41
그림 11. 실행 화면 43
그림 12. 배경 컨셉 1 46
그림 13. 배경 컨셉 2 47
그림 14. 장치물의 변환 과정 및 마법 실행 시 과정 53
그림 15. 게임 배경 화면 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