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초록】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6
제1절 연구목적 16
제2절 연구방법 18
제2장 이론적 배경 20
제1절 노년층과 청소년의 문제 20
1. 노년층의 문제 20
2. 청소년의 문제 23
제2절 멘토링의 이해 31
1. 멘토링의 개념 31
2. 해외 및 국내의 멘토링 프로그램 36
제3절 엘리트노년층의 멘토 양성 42
1. 엘리트노년층의 활성화 42
2. 멘토의 요건과 교육 46
제3장 청소년을 위한 멘토링 50
제1절 청소년 역량 강화 계획 50
1. 정부의 청소년을 위한 계획 및 추진방향 50
2. 엘리트노년층에 의한 청소년을 위한 계획 54
제2절 멘토링 시스템 61
1. 시스템의 구성 61
2. 시스템의 진행 66
제3절 멘토링 프로그램 71
1. 개별 프로그램 72
2. 집단 프로그램 74
제4장 엘리트노년층에 의한 청소년 멘토링 76
제1절 청소년의 멘토링 욕구 76
제2절 엘리트노년층과 청소년 멘토링에 대한 심층면접 설문 분석 82
1. 심층면접 설문 대상자 정리 82
2. 심층면접 설문분석 결과 85
제3절 엘리트노년층에 의한 청소년 멘토링 90
1. '일반 청소년'에 대한 멘토링 92
2. '사이 청소년'에 대한 실태 및 멘토링 94
제5장 결론 121
【참고문헌】 124
【부록 1】 설문지(엘리트노년층용, 청소년용) 130
【부록 2】 [각종양식] 136
1. 멘토링 신청서(멘토용, 멘티용) 136
2. 멘토링 일지 138
(표 2-1) 우리나라 65세 이상 노령인구 추이 21
(표 2-2) 2003년 10~20대의 3대 사망원인 비교 30
(표 2-3) 2000년~2004년의 청소년 자살자 현황 30
(표 2-4) 고령화 사회의 변화 전망 43
(표 2-5) 연령계층별 문화여가활동 실태 44
(표 2-6) 멘토 양성의 교육단계와 내용 49
(표 3-1) CYS-net의 핵심성공 3요소 51
(표 3-2) 시ㆍ군ㆍ구 청소년지원센터 확대설치계획 51
(표 3-3) CYS-net의 단계별 추진계획(2006년~2010년) 52
(표 3-4) CYS-net 구축ㆍ운영으로 인한 기대효과 59
(표 3-5) 멘토링 개별 프로그램의 구성요소 73
(표 4-1) 2005년 이동청소년쉼터 이용자의 전체적인 서비스 만족도 76
(표 4-2) 2005년 이동청소년쉼터 이용자의 세부적인 서비스 만족도 77
(표 4-3) 고민의 의논상대 78
(표 4-4) 청소년 직업의식조사 중 가장 높게 나타난 항목 79
(표 4-5) 심층면접 설문 대상자(청소년) 83
(표 4-6) 심층면접 설문 대상자(엘리트노년층) 84
(표 4-7) 소년ㆍ소녀 가장 가구의 변화 96
(표 4-8) 연령별 이혼율 99
(표 4-9) 혼합 가족의 9가지 구조적 유형 100
(표 4-10) 외국인 근로자 취학 자녀의 수 112
[그림 3-1] "KYM(킴, Korea Youth Mentoring)" 시스템I 69
[그림 3-2] "KYM(킴, Korea Youth Mentoring)" 시스템II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