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요약)
(Abstract)
목차
제1장 서론 14
제1절 연구 목적 14
제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6
제2장 이론적 배경 17
제1절 장애청소년의 개념과 특징 17
1. 장애청소년의 개념 17
2. 장애청소년의 특성 20
제2절 장애청소년 직업재활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27
1. 장애청소년 직업교육의 개념 27
2. 장애청소년의 직업적 특성과 목적 30
제3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육의 활성화 요인 36
1. 장애청소년 직업교사 36
2.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내용 37
3. 장애청소년 직업교육훈련 44
4.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시설 46
5. 장애청소년 직업교육의 법ㆍ제도적 지원 54
제3장 장애청소년 직업교육의 실태 58
제1절 장애청소년의 인구현황 58
1. 장애인 등록현황 58
2. 장애청소년의 인구현황 59
제2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실태 59
1. 장애청소년 직업교사 실태 59
2.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내용 실태 61
3.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훈련 실태 63
4.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시설 65
5. 장애청소년 직업교육의 법ㆍ제도적 지원 실태 69
제4장 장애청소년의 직업교육의 활성화 방안 74
제1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사 74
제2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육내용 75
제3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훈련 76
제4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육 시설 78
1. 보호작업장 78
2. 장애인 복지관 78
제5절 장애청소년 직업교육의 법ㆍ제도적 지원 79
1. 장애청소년 관련법 79
2. 행ㆍ재정적 지원제도 80
제5장 결론 83
참고문헌 86
(표 2-1) 장애의 분류 18
(표 2-2) 신체적 조건에 의한 부적당한 직업(예) 31
(표 2-3) 직업과 내용체계 42
(표 2-4) 특수학교 직업과 교육과정 영역별 목표 43
(표 2-5) 전국 장애인복지관의 주요사업내용 53
(표 3-1) 장애인의 등급별ㆍ유형별 등록현황 58
(표 3-2) 재가장애학생의 취학 형태 59
(표 3-3) 전국 보호작업장 운영 현황 66
(표 3-4) 전국 장애인복지관 지역별 운영 현황 68
(표 3-5) 연도별 교육인적자원부 예산 대비 특수교육 예산 비율 71
(표 3-6) 연도별 특수교육대상자 1인당 특수교육비 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