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국문요약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0
1.2. 연구방법 및 구성 10
제2장 이론적 배경 11
2.1. 사업모델 분석 11
2.2. 산업환경 분석 16
제3장 대응 역량 분석 22
3.1. 비전/전략 분석 22
3.2. 핵심 프로세스 역량 분석 26
3.3. 조직 운영 분석 30
3.4. 조직문화 심층분석 33
제4장 개선 방안 40
4.1. 비전 개발 40
4.2. 성장 Roadmap 설계 44
4.3. 성장을 위해 필요한 역량 49
제5장 결론 50
5.1. 연구결과 요약 50
5.2. 연구의 시사점 50
부록 I. 조직문화, 직원의식 조사 설문 51
부록 II. 조직문화설문 - 조직문화 항목 70
부록 III. 조직문화설문 - 개요 73
부록 IV. 조직문화 심층분석 - 종합의견 76
참고문헌 77
ABSTRACT 80
(표1) 프로세스 핵심 역량 - 마케팅 26
(표2) 프로세스 핵심 역량 - 설계, 구매, 자재 27
(표3) 프로세스 핵심 역량 - 생산, 품질관리 28
(표4) 프로세스 핵심 역량 - 납품 및 수금관리, 판매사후관리 29
(표5) 인력규모의 적정성 평가 - 경영규모대비 30
(표6) 인력규모의 적정성 평가 - 경쟁사 대비 31
(표7) 적정인원의 산정 - 부가가치분석 32
(표8) 적정인원의 산정 Diamond model 32
(표9) 직장생활 만족도 - 중요도와 만족도 차이 33
(표10) 직장생활 만족도 - 만족도 Mapping 34
(표11) 조직문화 조직운영 34
(표12_1) 조직문화 영역별 Gap 35
(표12_2) 조직문화 개별속성 Gap 36
(표13_1) 조직문화 비전 달성 지원 속성 36
(표13_2) 조직문화 개별 속성차이 분석 37
(표13_3) 조직문화 개선 대상 속성 38
(표14) 진단 종합 39
(그림1) Business domain 11
(그림2) Business model 분석 12
(그림3) Constraints 분석 13
(그림4) Industry value chain 분석 14
(그림5) 사업 Profile 15
(그림6) 산업환경분석의 대상 Frame 16
(그림7_1) 산업환경분석 - 항만크레인 세계 물동량전망(컨테이너) 17
(그림7_2) 산업환경분석 - 항만크레인 한국 물동량전망(컨테이너) 18
(그림7_3) 산업환경분석 - Overhead crane 19
(그림7_4) 산업환경분석 - 공장설비 19
(그림7_5) 산업환경분석 - Tower crane 수요전망 20
(그림7_6) Business 매력도 21
(그림8_1) 공유가치를 도식화 22
(그림8_2) 비전/전략 진단 23
(그림8_3) 기업운영전략진단 24
(그림8_4) 25
Business 대응 전략 분석결과_1 25
Business 대응 전략 분석결과_2 25
(그림9_1) 환경분석결과 필요한 조직 속성 40
(그림9_2) 향후 바람직한 경영이념 41
(그림9_3) 조직문화 조사 결과 41
(그림9_4) 비전 개발, 핵심가치 개발 시사점 42
(그림9_5) 비전 개발 - 비전 체계도 43
(그림10_1) 성장 Roadmap - 성장 경로 탐색 44
(그림10_2) 성장 Roadmap - 평가 기준 45
(그림10_3) 성장 경로 평가 46
(그림10_4) 성장 단계별 정의 47
(그림10_5) 성장 Roadmap 48
(그림11_1) 성장을 위해 강화해야 할 필요 역량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