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국문요약 10
제1장 서론 12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 13
1.3. 연구의 범위 13
1.4. 연구의 방법 14
제2장 이론적 고찰 15
2.1. ATL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15
2.1.1. ATL과 BTL 구분과 정의 15
2.1.2. ATL과 BTL의 성격 18
2.1.3. ATL 매체의 장단점 20
2.1.4. B2B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매체 22
2.1.5. B2B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수립 모형 24
2.2. B2B 구매의사결정 27
2.2.1. B2B 마케팅의 특징 27
2.2.2. B2B 구매센터 31
2.2.3. B2B 구매의사 결정과정 33
2.2.4. B2B 구매유형 35
2.2.5. B2B 구매의사결정 매트릭스 37
제3장 반도체 산업 동향 40
3.1. 세계 반도체 동향 40
3.1.1. 팹리스(Fabless) 산업 45
3.1.2. 파운드리(Foundry) 산업 48
3.1.3. 패키지(Package)와 테스트(Test) 산업 50
3.2. 국내 반도체 동향 52
3.2.1. 국내 반도체 생산동향 52
3.2.2. 국내 반도체 수출동향 53
3.3. 반도체 산업의 ATL 54
3.3.1. 인텔 인사이드(Intel Inside) 사례 56
제4장 연구의 설계와 조사방법 58
4.1. 연구명제 58
4.2. 연구모형 59
4.3. 변수의 도출 및 구분 60
4.4. 연구조사 방법 62
4.5. 표본추출 63
제5장 연구결과 64
5.1. 자료의 분석 64
5.2. 연구명제의 검증 67
제6장 결론 76
6.1. 연구결과의 요약 76
6.2. 결론 78
6.3.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79
참고문헌 82
약어정리 (Acronym/Abbreviation) 86
부록: 설문지 89
ABSTRACT 93
표 2.1. 주요 ATL매체의 장단점 22
표 2.2. B2B에서 사용되는 광고/촉진 수단과 촉진매체 23
표 2.3. B2B 마케터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촉진매체의 효과순위 23
표 2.4. 광고는 언제 많이 사용해야 하는가? 26
표 2.5. 소비자마케팅과 B2B 마케팅의 비교 30
표 2.6. 조직의 구매의사 결정과정에 관한 연구들 35
표 2.7. 구매 상황의 단계별 특징 36
표 2.8. 의사결정 매트릭스의 예시 38
표 3.1. 전세계 반도체 시장규모, 제품군별 2002-2010 40
표 3.2. 전세계 반도체 시장규모, 지역별 2002-2010 41
표 3.3. 전세계 반도체업체 매출 순위 2004-2005 42
표 3.4. 전세계 팹리스업체 매출 순위 2004-2005 47
표 3.5. 한국의 팹리스업체 매출 순위 2004-2005 48
표 3.6. 파운드리 시장전망 2004-2010 49
표 3.7. 전세계 순수 파운드리업체 매출 순위 2004-2005 50
표 3.8. 전세계 패키지와 테스트 시장규모 2004-2009 51
표 3.9. 국내 반도체 시장 수급현황, 2002-2006 54
표 3.10. 주요반도체 업체의 촉진비용, 2005 54
표 3.11. 반도체 산업의 ATL 매체(잡지, 신문) 55
표 5.1. 피험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64
표 5.2. 사용매체 빈도분석 결과 65
표 5.3. 구매의사결정단계 100점 할당척도 빈도분석 결과 66
표 5.4. 구매유형 빈도분석 결과 67
표 5.5. 매체활용도 교차분석 결과 69
표 5.6. 구매의사결전단계에 ATL활용도 교차분석표와 통계량 70
표 5.7. 구매유형별 ATL활용도 교차분석표 71
표 5.8. 구매의사결정단계에서 피험집단간 ATL활용도 교차분석결과 74
표 5.9. 구매유형에 피험집단간 ATL활용도 교차분석결과 75
그림 2.1. ATL과 BTL구분 17
그림 2.2. 고전적 ATL과 BTL업무 및 영역구분 18
그림 2.3. 소비재와 B2B시장에 있어서 촉진수단의 상대적 중요성 24
그림 2.4. 기업구매 절차, 목표 및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전략 체계 25
그림 2.5. 구매센터 31
그림 2.6. 구매절차와 기회의 범위 34
그림 2.7. 의사결정 매트릭스의 결정요소 37
그림 3.1. 반도체제품 기술동향: Half Pitch와 Gate Length 43
그림 3.2. SoC 가치사슬 구조 46
그림 4.1. 연구모형 59
그림 4.2. ATL의 집행시기와 매체분류 60
그림 4.3. ATL 집행시기와 매체에 대한 변수도출 과정 61
그림 5.1. 구매의사결정단계 100점 할당척도 빈도분석 결과 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