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 요약 9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의 목적 11
제2절 논문의 구성 12
제2장 IT서비스 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14
제1절 IT서비스 산업의 정의 및 특징 14
1. IT서비스 산업의 정의 14
2. IT서비스 산업의 특징 14
제2절 IT서비스 산업의 발전과정 15
제3절 IT서비스 산업의 시장 전망 16
1. IT서비스 산업의 환경 변화 16
2. 해외 IT서비스 시장 전망 18
3.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망 19
제4절 국내 IT서비스 시장의 규모 및 성장성 20
1. 산업별 IT서비스 시장 및 성장성 20
2. 서비스 유형별 IT서비스 시장 및 성장성 23
제3장 국내 IT서비스산업의 문제점과 발전 전략 27
제1절 IT서비스산업의 최근 동향 27
1. 대형 및 중견업체들의 변신 27
2. 중소업체들의 대외 SI사업 포기 27
제2절 IT서비스 산업의 문제점 및 발전전략 28
1. IT서비스산업의 문제점 28
2. IT서비스산업의 발전전략 30
3. 주요 정책 대안 30
4. IT서비스 산업 발전을 위한 향후 과제 31
제4장 산업재로서의 IT서비스산업의 마케팅전략 33
제1절 산업재마케팅으로서의 IT서비스 마케팅 33
1. 산업재마케팅의 정의 33
2. 산업재마케팅의 특징 33
3. 산업재마케팅으로서의 국내 IT서비스 마케팅 현황 36
제2절 IT서비스 마케팅전략 36
1. IT서비스 산업에서의 마케팅전략의 필요성 36
2. IT서비스 마케팅전략의 주요 요소 38
3. 마케팅 전략 수행 조직 39
4. IT서비스 마케팅 전략 실행을 위한 Roadmap 40
제5장 브랜드전략의 필요성 및 브랜드의 개념 42
제1절 브랜드전략의 필요성 42
제2절 브랜드란 무엇인가 44
1. 브랜드의 정의 44
2. 브랜드의 종류 및 체계 45
3. 브랜드 자산(Brand Equity) 46
4. 브랜드 가치(brand value) 48
5. 브랜드 아이덴티티(Brand Identity) 49
제3절 브랜드 포지셔닝 50
1. 비즈니스 성공을 위한 브랜드 포지셔닝 50
2. 브랜드 포지셔닝을 위한 역량 강화 52
제6장 브랜드 구축 및 육성 54
제1절 브랜드 구축 54
1. 브랜드 비전 54
2. 브랜드 구축 과정 55
제2절 브랜드 관리 및 육성 60
1. 브랜드 관리 60
2. 브랜드 육성 62
제3절 브랜드 홍보 및 인터넷 활용 69
1. 브랜드 홍보 69
2. 인터넷 활용 72
제4절 IT서비스 산업의 브랜드 전략 75
1. IT서비스 산업에서의 브랜드 전략의 필요성 76
2. IT서비스 산업에서의 브랜드 전략 77
제7장 연구의 요약 및 결론 79
참고문헌 81
(Abstract) 82
(표 2-1) IT서비스의 개념 변화 15
(표 2-2) IT서비스 산업의 발전 15
(표 5-1) 브랜드의 종류 및 체계 46
(그림 2-1) IT서비스 산업의 사업 환경 변화 16
(그림 2-2) IT 투자에 대한 상대적 Risk 17
(그림 2-3) 해외 지역별 IT 서비스 시장 전망 18
(그림 2-4) 국내 IT서비스 시장 전망 19
(그림 2-5) 산업별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전망 20
(그림 2-6) 서비스 유형별 IT서비스 시장 규모 및 전망 24
(그림 4-1) 마케팅 전략 수행 조직 및 기능 39
(그림 5-1) 브랜드 자산 관리 단계 47
(그림 6-1) 브랜드 빌딩블록(Brand Building Block)과 브랜드 구축단계 56
(그림 6-2) 브랜드 확장의 형식 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