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국문요약 7
Ⅰ. 서론 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9
2. 연구의 내용 및 방법 12
Ⅱ. 영어교육에 있어서 읽기에 관한 이론적 배경 13
1. 읽기의 정의 13
2. 읽기 모형 15
2.1 상향식 읽기모형 15
2.2 하향식 읽기모형 16
2.3 상호작용식 읽기모형 18
3. 읽기 교육의 목표 19
4. 읽기 교수법 21
4.1 전통적 교수법 22
4.2 직접 교수법 24
① 소개(Introduction) 25
② 예(Example) 25
③ 직접 교수(Directteaching) 25
④ 교사주도적 응용(Teacher-directed application) 26
⑤ 독립된 연습(Independent practice) 26
4.3 상보적 교수법 28
Ⅲ. 영어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지도 방안 32
1. EFL 읽기 교육의 목표 32
2. 읽기 교재의 중요성 34
2.1 영어교과서 분석 34
2.2 다양한 읽기 자료의 활용 37
3. 어휘 학습과 지도방법 39
3.1 문맥의 단서 활용하기 43
1) 구조적 단서 활용하기(Using structure clues) 43
2) 단어의 정의 활용하기(Using definition clues) 43
3) 예시를 활용하기(Using example clues) 44
4) 비교 및 대조 단서 활용하기(Using comparison & Contrast clues) 44
5) 원인-결과 활용하기(Using cause-Effect clues) 45
6) 관련 어휘 활용하기(Using relevant words) 45
7) 동의어(Synonym)활용하기 46
3.2 문맥 확대 연습 46
3.3 친숙한 어휘 활용하기(Using familiar word parts) 47
3.4 어원 활용하기(Using origin of a word) 47
3.5 어간,접두사 및 접미사 활용하기(Using word stem, prefix and suffix) 49
1) 어간의 활용 49
2) 접두사의 활용 50
3) 접미사의 활용 50
3.6 강세유형의 활용(using grammatical stress patterns) 51
1) 복합명사의 강세{´.`} vs. 수식어 + 명사의 강세{^ '} 51
2) 복합명사의 강세{´.`} vs. 동사 + 명사(목적어)의 강세{^ '} 52
3.7 연어 현상 52
4. 읽기 속도와 지도방법 53
4.1 훑어 읽기 (Skimming) 56
4.2 찾아 읽기 (Scanning) 57
4.3 핵심어 중심 읽기 59
5. 읽기 전략의 지도방법 59
5.1 ARC(anticipation, realization, contemplation) 59
5.2 SQ3R전략 60
5.3 DR-TA(Directed Reading-Thinking Activity) 61
5.4 요약하기 62
Ⅳ. 수업의 실제 지도 방안 63
1. 사전 설문조사와 대상 63
2. 다양한 교수매체 활용 66
2.1 빈칸 채우기 67
2.2 내용 파악 67
2.3 중요구문 설명 68
2.4 순서 맞추기 68
3. 교재의 재구성 69
3.1 의미 단위로 묶어 읽기 69
3.2 어휘 및 문법지도 70
3.3 훑어 읽기와 단어유추 71
4. 속독훈련 73
4.1 미쿨레키의 속독방법 74
4.2 임병빈의 속독방법 75
4.3 독서속도 측정 76
Ⅴ. 결론 80
참고문헌 83
ASTRACT 88
[표1] ITBS의 읽기 평가의 준거 20
[표2] 7차 교육과정 외국어 읽기 성취기준 및 평가기준 32
[표3] 전통적 교과서와 바람직한 교과서 비교 35
[표4] ARC(anticipation, realization, contemplation)차트 60
[표5] 설문1결과-「당신은 영어 교육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64
[표6] 설문2결과-「영어공부를 할 때 주로 이용한 학습 방법은 무엇 인가?」 64
[표7] 설문3결과 -「만일 필요하다면 우리나라 중학교 영어 교육에 서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강조해야 한다고 생각하는가?」 65
[표8] 설문4결과 -「영어 학습에서 가장 힘들었던 점은 무엇인가?」 65
[표9] 설문5결과 -「영어 독해 학습 방법 중 가장 많이 활용하는 방 법은 무엇인가?」 72
[표10] 설문6결과 -영문 동화 학습에 대한 학생들의 반응 73
[표11] W.P.M 평균 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