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1. 서론 9
1.1. 연구의 목적과 의의 9
1.2. 연구의 범위와 방법 12
2. 본론 13
2.1. 작곡가 이철우에 대하여 13
2.1.1. 음악적 배경과 활동 13
2.1.2. 음악사상 16
2.1.3. 말과 음악의 연관성에 대하여 16
2.2. 이철우 오페라의 개관적 특징 18
2.3. 창작오페라 『춘향』 의 작품분석 21
2.3.1. 대본의 구성 21
2.3.2. 말과 음악의 연관성 분석(선율 구성의 원리) 27
2.3.3. 리듬적 특징 30
2.3.4. 화성적 특징 38
2.3.5. 전통선율의 적용 48
2.3.6. 인물들의 특정 주제와 음악적 통일성 50
2.3.7. 관현악에 편성된 국악기의 효용성에 대하여 53
3. 결론 57
참고문헌 58
(초록) 60
(Abstract) 62
(표1) 1막 "봄" 21
(표2) 2막 "사랑" 22
(표3) 3막 "기다림과 해후" 22
(표4) 1막 3장 31
악보 1) 1막 2장에서 23
악보 2) 1막 2장에서 24
악보 3) 1막 3장에서 27
악보 4) 1막 3장에서 28
악보 5) 1막 3장에서 29
악보 6) 2막 1장에서 33
악보 7) 3막 2장에서 34
악보 8) 1막 2장에서 35
악보 9) 2막 36
악보 10) 피날레 37
악보 11) 춘향의 옥중노래(3막 3장) 38
악보 12) 3막 1장에서 39
악보 13) 2막 2장 도입부 41
악보 14) 2막 2장 춘향 아리아 부분 43
악보 15) 1막3장 알수 없는 이마음 44
악보 16) 1막 1장 선녀들의 합창 44
악보 17) 춘향의 그네 타는 장면에서 45
악보 18) 청성곡 46
악보 19) 변주된 청성곡의 도입부 46
악보 20) 3막 간주곡 47
악보 21) 수룡음 - 1막 3장 48
악보 22) 3막 49
악보 23) "달아 달아"의 변주 - 3막 2장 50
악보 24) '아리랑' 주제의 발전 51
악보 25) 5장 기다림의 끝 52
악보 26) '달아, 달아' 주제의 발전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