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문자인 한자는 다른 문자가 같이 인류의 사상과 감정 교류의 필연적 산물이다. 동시에 이는 인류 교류의 중요한 매체이기도 하다. 이러한 한자는 문명의 진보와 디자인의 끊임없는 변화에 따라 초기의 사상 감정의 전달이이라는 성격이외에 전달 매체로서의 표현 예술적 미감이 급속히 증가되면서도 동시에 시각 전달의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한자 디자인의 구성 형식은 거대한 생명력과 감성적인 디자인 원소로 사용되기도 한다. 자연히 이는 인쇄 광고 디자인 중에서 다른 디자인 구성요소의 방식과는 대체할 수 없는 효과와 높은 시각 전달효과를 지니고 있다. 동시에 이는 유효한 정보 전달 수단이 되어 가고 있다. 또한 고도로 부호화와 도형화 된 시각 원소로서의 한자는 인쇄 광고의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그 디자인과 구성 방식은 광고 연구의 중요한 과제가 되었다.
인쇄광고는 광고 시각 전달 수단 중 기초적이고 중요한 표현 방식이다. 시각상의 아름답고 효율적인 효과 이외에 더 중요한 기능은 많은 소비자에게 정보와 이념을 전달한다는 것이다. 자연히 인쇄 광고 디자인 중 표면 시각상의 미관도 중요할 뿐만 아니라, 한자 디자인과 동시에 배열의 합리성은 정보 전달에 있어 더욱 높은 효과를 달성할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식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중국의 인쇄 광고에 나타난 한자 디자인에 대한 연구를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전개하였다.
본 연구는 다섯 장으로 나누어 전개되고 있다. 제 1 장 머리말:연구의 배경과 목적,연구의 방법과 범위 등을 제시하였다. 제 2 장, 이론과 배경 : 인쇄 광고 중의 한자 디자인을 분석하기 위해 연관성이 있는 이론적 기반, 상관된 지식과 역사적 배경을 하였다. 제 3 장 인쇄광고에 드러난 한자 디자인의 :한자 자체의 운용과 한자 배열 디자인의 원칙과 기본 모형을 분석하여 결론적으로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