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감사의 글
목차
I. 서론 8
1. 연구 배경 및 목적 8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3. 연구의 한계 14
II. 영성과 영성지도의 이해 15
1. 영성이란 15
1) 영성의 애매성과 모호성 15
2) 영성의 영성사적 이해 - 각 시대별 영성의 의미변화 16
3) 영성이란 - 본 연구에서 다루는 영성의 범위 23
4) 영성의 두 가지 길 27
2. 영성지도 30
1) 영성지도의 의미 30
2) 영성지도자의 중요성 31
3) 바람직한 영성지도자 33
III. 비고스키의 교육심리학 38
1. 비고스키의 생애와 사상 38
1) 비고스키의 생애 38
2) 비고스키의 주요사상 41
2. 근접 발달 영역과 비계설정 46
1) 근접 발달 영역 (The Zone of Proximal Development, The ZPD) 46
2) 비계설정 (Scaffolding, 飛階) 49
3. 상상과 혼잣말 53
1) 상상이 발달에 미치는 영향 53
2) 상상놀이와 비계설정 54
3) 혼잣말과 자기조절 56
4. 상보적 교수와 교수적 대화 58
1) 상보적 교수 58
2) 교수적 대화 58
IV. 영적성숙을 위한 영성지도 59
1. 선결해야 할 과제들 59
1) 종교체험을 언어로 표현하여 영성지도가 가능한가? 59
2) 영성체험과 영성체험이 아닌 것의 구분 61
3) 영적성숙의 과정에 단계가 존재하는가? 65
4) 교육심리학을 이용하여 영성지도가 가능한가? 68
2. 영적 성숙의 세 단계 70
1) 능동적ㆍ긍정적 단계 - 묵상 70
2) 정화의 밤 - 향심기도 73
3) 수동적ㆍ부정적 단계 - 관상/해지키아 75
4) 각 단계는 명확하게 구분되는가? 78
3. 비고스키의 이론을 적용한 영성지도 79
1) 이냐시오식 묵상 80
2) 논리적ㆍ추리적 묵상 84
4. 비고스키의 이론을 적용한 피정 프로그램 89
1) 피정 개요 89
2) 프로그램 설명 90
V. 결론 - 요약 및 남겨진 과제 96
1. 요약 96
2. 남겨진 과제 101
참고문헌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