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논문 개요=iv,5,2
목차=vi,7,3
그림목차=ix,10,2
표목차=xi,12,1
제1장 서론=1,13,2
1.1. 연구 배경 및 목적=2,14,3
1.2. 연구 범위 및 방법=4,16,1
제2장 복합화에 의한 공간의 개념과 역할=5,17,2
2.1. 복합화와 복합시설의 개념=6,18,1
2.2. 현대 사회에서 복합시설의 역할=6,18,2
제3장 철도역 복합시설의 유형 및 현황=8,20,2
3.1. 철도역 복합시설의 유형=9,21,1
3.1.1. 철도역 복합시설의 개념 및 필요성=9,21,2
3.1.2. 철도역 복합시설의 프로그램의 구성 및 연계방식=10,22,3
3.2. 국내 철도역 복합시설의 현황=13,25,1
3.2.1. 민자역사 추진과 국내 철도역 복합 시설의 현황=13,25,1
(1) 국내 민자 역사 추진의 배경 및 현황=13,25,3
(2) 국내 민자역사의 문제점=15,27,3
3.2.2. 신촌 민자역사 신축공사=17,29,1
(1) 민자역사 신축공사 추진 경위와 기본계획=17,29,3
(2) 반대여론과 실제 발생 가능한 문제점=19,31,3
제4장 신촌역과 주변 환경 분석=22,34,2
4.1. 신촌역 구 역사 분석=23,35,1
4.1.1. 물리적 성격=23,35,3
4.1.2. 이용객 조사=26,38,1
(1) 이용객 규모 현황=26,38,3
(2) 이용객의 특성=28,40,2
4.1.3. 종합 분석=29,41,4
4.2. 신촌역 주변 환경 분석=32,44,1
4.2.1. 지역의 구성 요소=32,44,1
(1) 학교 시설 군=32,44,4
(2) 주거 시설 군=35,47,2
(3) 상업 시설 군=37,49,2
4.2.2. 구역 설정=38,50,2
4.2.3. 구역 별 성격 분석=40,52,1
(1) 이화여대 길=40,52,7
(2) 신촌역 길=46,58,4
4.2.4. 구역 내 유동인구 및 동선 체계=49,61,1
(1) 위치 선정=49,61,2
(2) 위치별 유동인구의 특성=50,62,9
(3) 유동인구 종합=59,71,2
제5장 Design 과정=61,73,2
5.1. 지역분석 종합 및 지역적 정체성 제시=62,74,1
5.1.1. 역 시설 분석 결과=62,74,2
5.1.2. 주변 환경에 대한 분석결과=63,75,2
5.1.3. 유동인구 분석 결과=64,76,4
5.2. 복합 가능한 프로그램 제시=67,79,1
5.2.1. 범위의 설정=67,79,2
5.2.2. 프로그램의 배치 및 연계=68,80,3
(1) 역 시설 프로그램의 배치=71,83,1
(2) 문화시설 프로그램의 배치=71,83,2
(3) 상업시설 프로그램의 배치=72,84,2
(4) 프로그램의 수직적 연계=73,85,2
(5) 프로그램 배치 후 이용자의 동선 추정=74,86,4
제6장 결론=78,90,2
참고문헌=80,92,2
ABSTRACT=82,94,2
[그림1-1] 신촌 민자역사 관련 기사=2,14,1
[그림1-2] 신촌역 주변 구역 및 길 이름=4,16,1
[그림3-1] 신촌 민자역사 배치도(확정도면)=20,32,1
[그림3-2] 신촌역 주변 건물 층수 현황=20,32,1
[그림3-3] 신촌 민자역사와 주변 건물=21,33,1
[그림4-1] 신촌역 역사 건물 진입 방법과 실내 환경=25,37,1
[그림4-2] 경의선 운행 시간표=26,38,1
[그럼4-3] 수도권 광역 철도 계획=27,39,1
[그림4-4] 민자 역사 개발 가능여구 판단 기준의 개념도=31,43,1
[그림4-5] 학교 시설 군=33,45,1
[그림4-6] 서대문구 전체와 대신동의 인구 분포(서울시 통게연보 참고)=36,48,1
[그림4-7] 업종 분포 현황=37,49,1
[그림4-8] 신촌역 주변 구역 설정=39,51,1
[그림4-9] A 구역 분석=42,54,1
[그림4-10] B 구역 분석=43,55,1
[그럼4-11] C 구역 분석=44,56,1
[그림4-12] C 구역 상권 특성=45,57,1
[그럼4-13] C 구역 블록 내 주거시설=45,57,1
[그림4-14] D 구역 분석=46,58,1
[그림4-15] 신촌역 부근 미개발 한옥 지역=47,59,1
[그림4-16] E 구역 분석=48,60,1
[그림4-17] F 구역 분석=48,60,1
[그림4-18] 유동인구 조사 위치 선정=50,62,1
[그림4-19] 시간대별-성별, 연령별 유도인구 분포-1=51,63,1
[그림4-20]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1=51,63,1
[그림4-21] 시간대별-성별, 연령별 유도인구 분포-2=52,64,1
[그림4-22]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2=52,64,2
[그림4-23]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유도인구 분포-3=53,65,1
[그림4-24]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3=54,66,1
[그림4-25]시간대별-성별, 연령별 유동/(도)인구 분포-4=54,66,2
[그림4-26]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4=55,67,1
[그림4-27]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유도인구 분포-5=56,68,1
[그림4-28]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5=56,68,1
[그림4-29]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유도인구 분포-6=57,69,1
[그림4-30]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6=57,69,1
[그림4-31] 시간대별, 성별, 연령별 유도인구 분포-6=58,70,1
[그림4-32] 연령별-시간대별 유동인구 변화-7=58,70,1
[그림4-33] 유동인구의 상대적 크기=60,72,1
[그림5-1] 주변 교통상황=65,77,1
[그림5-2] 유동인구 동선의 추적=66,78,1
[그림5-3] 계획의 범위 설정=68,80,1
[그림5-4] 배치 개념=69,81,1
[그림5-5] 프로그램 배치 계획=70,82,1
[그림5-6] 역시설 프로그램 배치=71,83,1
[그림5-7] 문화시설 프로그램 배치=72,84,1
[그림5-8] 커뮤니티시설 배치=72,84,1
[그림5-9] 상업시설 프로그램 배치=73,85,1
[그림5-10] 기본 조형=73,85,1
[그림5-11] 기본 조형을 이용한 프로그램의 연계=75,87,1
[그럼5-12] 계획 전 주변 동선체계=75,87,1
[그림5-13] 구 신촌 역사 공간 다이어그램=76,88,1
[그림5-14] 프로그램 배치 후 동선체계=77,89,1
[표3-1] 철도역 복합시설의 유형화 작업=10,22,3
[표3-2] 민자역사 개발을 위한 법 제정 목적과 이유=14,26,1
[표3-3] 민자역사 사업 현황=14,26,2
[표3-4] 신촌 민자역사 건축개요=18,30,1
[표3-5] 신촌역 주변 이화여대 인근 시설 구분 현황=21,33,1
[표4-1] 신촌역사 구조 수량 및 시공 년도=24,36,1
[표4-2] 신촌역 구 역사 현황=24,36,1
[표4-3] 신촌역 이용객 현황=28,40,1
[표4-4] 신촌역의 물리적 특성과 요구사항=29,41,2
[표4-5] 신촌역 이용객의 특성 및 요구사항=30,42,1
[표4-6] 서대문구 교육 시설 현황=33,45,1
[표4-7] 신촌역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학교 시설=34,46,2
[표4-8] 인구 통계 비교=35,47,1
[표4-9] 조사 구역 설정=38,50,2
[표4-10] 찾고 싶은 거리 조성 계획=40,52,2
[표5-1] 신촌역의 특징 및 요구사항 종합=62,74,2
[표5-2] 신촌역 주변 구역 현황=63,75,1
[표5-3] 유동인구 분석=64,7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