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논문개요=ii,5,2
목차=iv,7,2
그림차례=iv,9,2
표차례=vi,11,1
제1장 서론=1,12,2
1.1 연구 배경 및 목적=2,13,2
1.2 연구 범위 및 방법=3,14,1
1.3 연구의 절차=3,14,3
제2장 명동의 복제화 현상에 대한 검토=6,17,2
2.1 2005년 현재 명동의 상업시설=7,18,1
2.2 명동의 복제화 현상=7,18,3
제3장 명동상업 지역의 특색에 관한 분석=10,21,2
3.1 명동의 상권 형성 역사와 현재=11,22,2
1) 명동의 일반적인 현황=13,24,2
2) 명동의 상권과 연구범위=14,25,6
3.1.1 명동의 상업시설형성의 역사=19,30,9
3.1.2 명동의 필지형성의 역사=27,38,7
3.1.3 2005년 명동의 필지 상황과 분필 합필 과정 조사 및 분석=33,44,1
1) 명동 필지의 변화:합필=33,44,2
2) 명동 필지의 변화:분필=34,45,2
3) 2005년의 명동의 필지=35,46,2
3.2 소결=36,47,2
제4장 대상지의 물리적, 경제적 현황 분석=38,49,2
4.1 명동 상업 지역 특색 축출을 위한 대상지 선정=39,50,1
4.2 대상지 분석=39,50,1
4.2.1 중앙로 일대 대상지 특성=40,51,1
1) 대상지 면적=40,51,1
2) 대상지 필지 전면 폭=41,52,1
3) 대상지 공시지가와 실제 임대료=41,52,4
4) 대상지의 필지 이용 현황=44,55,4
5) 대상지의 브랜드의 이동 현황=47,58,2
4.2.2 명동 2가 일대 대상지 특성=48,59,1
1) 대상지 면적=48,59,2
2) 대상지 필지 전면 폭=49,60,2
3) 대상지 공시지가와 실제 임대료=50,61,2
4) 대상지의 필지 이용 현황=51,62,3
제5장 대상지 상업시설 인터페이스 유형연구=54,65,2
5.1 중앙로 일대 유형 연구=55,66,2
5.1.1 case 01:52-16번지=56,67,5
5.1.2 case 02:66-13=61,72,4
5.2 명동 2가 일대 유형 연구=64,75,2
5.2.1 case 01:55-9=65,76,3
5.2.2 case 02:53-18=68,79,3
5.3 분석 및 원인 규명=70,81,6
제6장 결론=76,87,2
참고문헌=78,89,3
ABSTRACT=81,92,2
(그림1-1) 중심상업지구중 하나인 명동 거리의 모습=3,14,1
(그림2-2) 명동의 글로벌, 내셔널 브랜드=8,19,1
(그림2-1) 2005년 명동거리의 브랜드 점유=9,20,1
(그림3-1) 명동의 행정 구역 분할=13,24,1
(그림3-2) 명동의 상권과 주변 현황=14,25,1
(그림3-3) 명동 내 유동인구 분포와 동선 다이어그램=16,27,1
(그림3-4) 명동주변의 교통 network=17,28,1
(그림3-5) 명동의 이벤트와 노점행위=17,28,1
(그림3-6) 1955년의 명동의 상권-서울상계약도(명동길∼퇴계로 부분)=23,34,1
(그림3-7) 1961년의 명동의 상권-서울안내(명동길 부분)=24,35,1
(그림3-8) 1995년 명동의 상권-서울 안내도=24,35,1
(그림3-9) 2005년 명동의 상권 분석=26,37,1
(그림3-10) 1956년대 구획된 명동의 가구=31,42,1
(그림3-11) 명동의 필지변화:합필=34,45,1
(그림3-12) 명동의 필지:분필=35,46,1
(그림3-13) 2005년 명동의 지적도와 필지의 규모별 분류=36,47,1
(그림4-1) 대상지 분석 범위=39,50,1
(그림4-2) 중앙로 일대 필지의 면적=40,51,1
(그림4-3) 중앙로 일대 필지 이용 현황=44,55,1
(그림4-4) 중앙로 일대 건물 facade=45,56,1
(그림4-5) 중앙로와 중앙로 이면 도로=46,57,1
(그림4-6) 중앙로 일대 필지를 사이공간을 이용한 상업 공간=46,57,1
(그림4-7) 중앙로 일대의 브랜드 이동=47,58,1
(그림4-8) 명동 2로 일대의 필지 면적=49,60,1
(그림4-9) 명동 2로 일대 필지이용현황=52,63,1
(그림5-1) 중앙로 일대의 유형 선출=56,67,1
(그림5-2) 청담동일대의 플래그 샵 스토어=56,67,1
(그림5-3) 명동의 플래그 샵 스토어=57,68,1
(그림5-4) 중앙로 일대 case01 52-16번지의 액소노메트릭=60,71,1
(그림5-5) case02의 정면과 case01의 유형의 입면 비교=62,73,1
(그림5-6) case02의 다른 입면과 다른 상권의 상업시설 비교=62,73,1
(그림5-7) 중앙로 일도 case0 02:66-13번지=63,74,1
(그림5-8) 명동 2가 일대의 유형 선출=64,75,1
(그림5-9) 다른 상업지역의 록시땅 매장=66,77,1
(그림5-10) 명동2가 일대 case01:55-9번지의 액소노매트릭=67,78,1
(그림5-11) 명동 2가 일대 case02:53-18=70,81,1
(1955년의 명동의 상권:서울상계약도)=79,90,1
(1961년의 명동의 상권:서울 안내)=80,91,1
(표3-1) 1983년 명동의 모습=12,23,1
(표3-2) 명동의 현황=13,24,1
(표3-3) 명동 상권의 분류와 연구범위 한정=18,29,1
(표3-4) 명동1가 (본점 1가)의 저명한 점포들=19,30,1
(표3-5) 명동1가 (본점 1가)의 저명한 점포들=20,31,1
(표3-6) 명동의 토지 가격 변동=21,32,2
(표3-7) 1910년 명동의 필지=27,38,2
(표3-8) 1912∼1929년 까지 나타나는 필지의 변화=29,40,2
(표3-9) 1929∼1970년 명동의 필지=31,42,1
(표3-10) 1970∼2001년 명동의 필지=32,43,1
(표4-1) 중앙로 일대의 건물 전면폭파 W/D=41,52,1
(표4-2) 중앙로 일대의 공시지가 변동 비율=42,53,1
(표4-3/(3)) 중앙로 일대의 건물 전면폭파 W/D=50,61,1
(표4-4) 명동2로 일대의 공시지가 변동비율=50,61,2
(표5-1) 중앙로 case01:52-16번지=58,69,1
(표5-2) 아식스의 다른 매장들=58,69,1
(표5-3) 중앙로 case02:66-13번지=61,72,1
(표5-4) 명동 2로 case0 02=66,77,1
(표5-5) 명동 2로 일대 case003:54-32=68,79,1
(표6-1) 인터페이스 유형분석 종합=76,8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