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그림목차=iii,7,1
표목차=iv,8,1
논문개요=v,9,1
I. 서론=1,10,1
1.1 연구 배경=1,10,2
1.2 연구 목적 및 내용=2,11,2
II. 관련 연구=4,13,1
2.1 운전자 정보 시스템(Driver Information System)=4,13,1
2.1.1 디지털 계기시스템=4,13,8
2.1.2 개인화 서비스=11,20,4
2.2 모바일 HCI(Mobile HCI)=14,23,3
III. 차량 내 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이동단말기 인터랙션=17,26,1
3.1 차량 내 개인화 서비스=17,26,1
3.1.1 디지털 계기시스템의 요구사항=17,26,2
3.1.2 디지털 계기시스템 기능 설계=18,27,3
3.2 이동단말기 인터렉션=20,29,1
3.2.1 전자장치 연동=20,29,6
3.2.2 디지털 계기시스템 상의 모바일 HCI=25,34,4
IV. 구현 및 결과=29,38,1
4.1 구현 환경 및 내용=29,38,1
4.1.1 하드웨어=29,38,4
4.1.2 시스템 소프트웨어=33,42,2
4.1.3 응용 소프트웨어=35,44,1
4.2 구현 결과=35,44,1
4.2.1 PDA 기반 인터랙션=35,44,3
4.2.2 디지털 계기시스템=38,47,1
4.2.3 차량 내 탑재=39,48,1
V. 결론=40,49,1
5.1 연구 결과 및 의의=40,49,1
5.2 향후 연구=41,50,1
참고문헌=42,51,1
ABSTRACT=43,52,1
감사의 글=44,53,1
그림2.1 왼쪽 앞 문이 열렸을 시 경고화면=6,15,1
그림2.2 주행모드의 운전정보 제공화면=6,15,1
그림2.3 부가정보 표시화면=8,17,1
그림2.4 모드전환=9,18,1
그림2.5 3D 마우스 및 터치패드=10,19,1
그림2.6 복합적 생활 공간으로써의 자동차=12,21,1
그림2.7 정보 가시화 프로토타입=12,21,1
그림2.8 표시정보의 형태 및 색상 변경 예=13,22,1
그림2.9 복합적 정보 가시화 예=13,22,1
그림2.10 PDA 상의 SlideShowCommander 구동 예=15,24,1
그림2.11 PUC 인터페이스 생성=16,25,1
그림3.1 구동 개념도=19,28,1
그림3.2 용도별 볼루투스 프로파일 그룹=23,32,1
그림3.3 서버-클라이언트 통신 설정=26,35,1
그림3.4 GUI 동작 계층도 일부=28,37,1
그림4.1 내장형 컴퓨터=31,40,1
그림4.2 PDA GUI=36,45,1
그림4.3 지리정보 표시 선택 시=36,45,1
그림4.4 디자인 패키지를 위한 웹서비스 접속 시=37,46,1
그림4.5 PDa 상에 전송받은 디자인 열람=37,46,1
그림4.6 디자인 변경=38,47,1
그림4.7 차량 내 탑재=39,48,1
표2.1 시동모드 표시항목=5,14,1
표2.2 주행모드의 운전정보 표시항목=7,16,1
표2.3 부가정보 모듈 표시항목 및 내용=8,17,1
표2.4 주행모드 디자인 변경 가능항목 및 내용=10,19,1
표3.1 블루투스 사양=22,31,1
표3.2 블루투스 1.1의 프로파일=24,33,1
표4.1 주요 FDP 기술의 성능 비교=30,39,1
표4.2 내장형 컴퓨터 기능 상세=32,41,1
표4.3 DirectX의 구성 및 기능=34,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