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그림목차=iv,8,2
표목차=vi,10,1
논문개요=vii,11,2
I. 서론=1,13,1
1.1 연구 배경=1,13,4
1.2 연구 목적 및 내용=4,16,3
1.3 논문의 구성=6,18,1
II. 관련연구=7,19,1
2.1 저작권 보호기술=7,19,6
2.2 관련 분야=12,24,4
2.3 핑거프린팅 모델=15,27,3
2.4 암호기반 핑거프린팅=17,29,2
2.4.1 핑거프린팅의 분류=18,30,5
2.4.2 요구사항=22,34,3
III. 공개키 암호기반 핑거프린팅 기법=25,37,1
3.1 서론=25,37,2
3.2 기존 연구=26,38,1
3.2.1 구매자-판매자 워터마킹 기법=26,38,3
3.2.2 구매자-판매자 워터마킹 기법의 취약점=28,40,3
3.3 TTP를 이용한 핑거프린팅 기법=30,42,2
3.3.1 프로토콜=31,43,8
3.3.2 안정성 및 효율성=38,50,5
3.4 TTP를 이용하지 않은 핑거프린팅 기법=42,54,4
3.4.1 프로토콜=45,57,8
3.4.2 안정성 및 효율성=53,65,6
3.5 요약=59,71,2
IV. 대칭키 암호기반 핑거프린팅 기법=61,73,1
4.1 서론=61,73,1
4.2 프로토콜=61,73,3
4.2.1 구매자 등록하기=63,75,2
4.2.2 컨텐츠 구매하기=64,76,7
4.2.3 구매자 신원확인=71,83,1
4.3 안전성 및 효율성=71,83,1
4.3.1 판매자에 대한 안전성=72,84,2
4.3.2 구매자에 대한 안전성=73,85,4
4.3.3 효율성=76,88,8
4.4 디지털 비디오에의 응용=84,96,1
4.4.1 선택 암호화=84,96,4
4.4.2 핑거프린팅 기법 적용=87,99,2
4.5 요약=88,100,1
V. 모바일 환경의 핑거프린팅 기법=89,101,1
5.1 서론=89,101,2
5.2 프로토콜=90,102,3
5.2.1 구매자 등록하기=92,104,2
5.2.2 권한 위임=93,105,2
5.2.3 핑거프린팅 프로토콜=94,106,5
5.2.4 구매자 신원확인=98,110,2
5.3 안전성 및 효율성=99,111,1
5.3.1 판매자에 대한 안전성=99,111,3
5.3.2 구매자에 대한 안전성=101,113,3
5.3.3 효율성=103,115,3
5.4 요약=105,117,1
VI. 결론 및 향후 과제=106,118,1
6.1 결론=106,118,2
6.2 향후 과제=108,120,1
참고문헌=109,121,7
ABSTRACT=116,128,2
감사의 글=118,130,2
그림1.1 카피라이트 마킹=2,14,1
그림1.2 워터마킹과 핑거프린팅=3,15,1
그림2.1 저작권 보호 기술=9,21,1
그림2.2 암호 시스템=10,22,1
그림2.3 대칭형 핑거프린팅 기법=18,30,1
그림2.4 비대칭형 핑거프린팅 기법=18,30,1
그림2.5 대칭형 방식의 비대칭 핑거프린팅 기법=21,33,1
그림3.1 등록 프로토콜 - 익명 공객키 등록=33,45,1
그림3.2 등록 프로토콜 - 핑거프린트 생성=34,46,1
그림3.3 핑거프린팅 프로토콜=36,48,1
그림3.4 등록 프로토콜=48,60,1
그림3.5 핑거프린팅 프로토콜=51,63,1
그림3.6 신원확인 프로토콜=52,64,1
그림4.1 등록 프로토콜=64,76,1
그림4.2 컨텐츠 암호와=67,79,1
그림4.3 핑거프린팅 프로토콜=70,82,1
그림4.4 이미지 크기에 따른 판매자와 구매자 수행시간=78,90,1
그림4.5 프레임 수에 따른 컨텐츠별 암/복호화 수행시간=81,93,1
그림4.6 프레임 수에 따른 판매자와 구매자 수행시간=83,95,1
그림4.7 대칭키 암호화와 선택 암호화=85,97,1
그림4.8 MPEG 스트림의 프레임 순서=86,98,1
그림5.1 키벡터 암호화=97,109,1
표2.1 스테가노그래피와 디지털 워터마킹 비교=14,26,1
표2.2 식별 정보에 따른 핑거프린팅 기법=19,31,1
표3.1 효율성 비교=59,71,1
표3.2 안전성 비교=60,72,1
표4.1 판매자와 구매자 수행시간 비교=77,89,1
표4.2 프레임 수에 따른 암호키 생성 시간=79,91,1
표4.3 프레임 수에 따른 컨텐츠별 암/복호화 수행시간=80,92,1
표4.4 프레임 수에 따른 판매자와 구매자 수해시간 비교=82,94,1
표5.1 모바일 핑거프린팅 수행시간 비교=104,11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