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년 IMF 경제위기 이후 우리 사회경제의 소비심리는 크게 위축됨으로 한방의료시장 역시 예외일 수 없었다. 또한, 정보·통신·교통의 비약적 발전은 의료소비자가 원하는 의료기관을 찾아 갈수 있게 함으로 도산하는 의료기관이 나타나게 되었다. 이제 영리기업과 같은 무한경쟁의 의료환경 속에서 의료공급자는 영리기업의 위기관리경영기법을 적극 도입하므로 의료수요자를 위한 적극적인 의료경영전략을 구사하게 되었다. 그러나, 법제도상 한의사에게 의료기사에 대한 지도감독권을 제한함으로써 각종 검사를 양방의료기관에 의뢰 또는 이송함으로써 한방의료비용을 증가시켰으며 한방의료보험제도는 한약재 표준화의 미비, 유통구조의 불합리, 안정성 확보의 논란 등을 이유로 첩약급여를 제외 시킴으로써 의료소비자에게 양방에 비해 보다 큰 한방의료비용을 부담하게 하고 있고 있어 한방의료보험제도의 양방과 동등한 재정비가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대구한의대학교 부속한방병원의 성공사례를 통하여 발전방향을 연구하였다. 성공요인은 크게 여섯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방의료시장을 선점함으로써 경제발전에 힘입어 빠르게 성장하였다. 1959년 제한의원 개원, 1970년 제한한방병원으로 성장, 1981년 대구한의과대학으로 발전하는 기틀을 마련하였다.
둘째, 1998년 부속구미한방병원, 1999년 부속포항한방병원을 개원함으로써 지역중심 한방의료기관이 되었다..
셋째, 한방의료소비자의 요구변화에 적극 대처하여 1990년 한·양방협진을 실시, 2004년 대구카톨릭대학 의료원과 한·양방협진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한·양방협진요구를 해소하고 중풍검진센터, 한방비만피부센터 등 특화된 검진센터와 20여개의 전문클리닉 및 야간진료, 보호자 없는 병동 등 다양한 의료서비스 제공한다.
넷째, 한방의 과학화를 위한 투자로 2005년 7월에는 한방의 과학적 임상시험 및 평가 기관인 한방임상시험센터를 건립함으로써 한방의 국제인증 및 과학화에 적극적이다.
다섯째, 기존 한방의료시장의 한계를 인식하고 대기업, 관계기관 등의 새로운 의료시장을 개척하여 현대자동차 전 직원, 농협중앙회 11개 단위농협, 달성군 보건소 등 한방건강검진을 실시하였다.
여섯째, 중국 북경 의과대학 등 해외 유수 병원과 상호교류협정서를 체결하여 한방의료서비스의 개선 및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상의 대구한의대학교 부속한방병원의 사례를 통해 의료공급자가 어려운 경제적, 법제도적 한방의료환경속에서도 소비자의 시대적 요구변화에 얼마나 적극으로 대처하며 투자하느냐에 따라 발전과 성패가 좌우 된다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