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2
표목차=iii,7,1
국문 초록=iv,8,3
제1장 서론=1,11,1
제1절 문제 제기 및 연구의 필요성=1,11,3
제2절 연구의 목적=3,13,2
제2장 이론적 배경:기존 연구의 검토 및 가설=5,15,1
제1절 이론적 배경=5,15,1
1. 사회복지조직에서 수퍼비전=5,15,10
2. 커뮤니케이션 만족=14,24,8
3. 수퍼비전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관한 기존 연구의 검토=21,31,5
제2절 연구가설:수퍼비전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관계=25,35,2
제3장 연구 방법=27,37,1
제1절 조사대상 및 방법=27,37,1
제2절 조사도구=28,38,2
제3절 자료분석방법=29,39,1
제4장 연구결과 및 분석=30,40,1
제1절 조사대상자에 대한 인구사회적 특성=30,40,2
제2절 조사대상자의 변수에 대한 인식도=32,42,1
1. 수퍼비전에 대한 인식도=32,42,4
2. 커뮤니케이션 만족도=35,45,2
제3절 수퍼비전과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대한 분석=37,47,1
1. 인구 사회적 특성에 따른 수퍼비전의 차이(가설1)=37,47,1
2. 수퍼비전 형태에 따른 수퍼비전 기능수행 인식의 차이(가설2)=38,48,2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가설3)=40,50,1
4. 수퍼비전의 형태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가설4)=41,51,1
5. 수퍼비전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가설5)=42,52,2
제5장/(제6장) 결론:요약 및 제언=44,54,1
제1절 요약=44,54,2
제2절 제언=45,55,2
참고문헌=47,57,3
ABSTRACT=50,60,3
[부록]:설문지=53,63,8
(표1) 세가지 이론에서의 커뮤니케이션 본질 비교=19,29,1
(표2) 사회복지 수퍼비전에 관한 연구내용=22,32,1
(표3) 사회복지 수퍼비전 연구 대상-'수퍼바이지'에 따라=23,33,1
(표4) 기관의 유형에 따른 수퍼비전 연구=23,33,1
(표5) 설문지 구성=29,39,1
(표6) 조사대상자의 인구 사회적 특성=31,41,1
(표7) 행정적 수퍼비전에 인식도=32,42,1
(표8) 교육적 수퍼비전 인식도=33,43,1
(표9) 지지적 수퍼비젼 인식도=34,44,1
(표10) 수퍼비전 기능 수행에 대한 인식점수의 평균과 표준편차=35,45,1
(표11)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만족도=36,46,1
(표12)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수퍼비전의 차이=37,47,1
(표13) 수퍼비전 형태에 따른 수퍼비전 기능수행에 대한 인식의 차이=39,49,1
(표14)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40,50,1
(표15) 수퍼비전의 형태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만족의 차이=41,51,1
(표16) 수퍼비전 기능 수행에 따른 커뮤니케이션만족 평균비교=42,52,1
(표17) 수퍼비전이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미치는 영향정도=42,52,1
(표18) 수퍼비젼 기능별 커뮤니케이션 만족에 미치는 영향정도=43,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