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목차=I,5,3
표목차=IV,8,1
도목차=IV,8,1
제1장 서론=1,9,1
제1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1,9,3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3,11,2
제2장 실버주택 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배경=5,13,1
제1절 개념의 정리=5,13,1
1. 실버소비자=5,13,1
2. 실버산업의 개념 및 유형=5,13,6
3. 실버주택의 정의 및 특징=10,18,2
제2절 실버주택의 필요성=12,20,2
1. 노인인구의 증가=13,21,2
2. 고령자의 경제력 향상=14,22,2
3. 노인의식의 변화와 가족구조의 변화=15,23,1
제3절 실버마케팅=16,24,1
1. 실버마케팅의 정의=16,24,2
2. 실버마케팅의 핵심개념=17,25,4
3. 실버주택 시장에서 마케팅의 중요성=20,28,2
제3장 국내외 실버주택 현황분석=22,30,1
제1절 한국의 실버주택 현황=22,30,1
1. 유료 노인주거시설의 변천과정=22,30,2
2. 시장현황분석=23,31,5
제2절 한국의 실버주택 사례=27,35,1
1. 노블카운티=27,35,4
2. 서울 시니어스타워 (중구 신당동)=30,38,3
제3절 외국의 실버주택 사례=32,40,1
1. 미국=32,40,4
2. 일본=35,43,2
3. 캐나다=37,45,2
제4절 국내외 실버주택 사례의 특징 및 시사점=38,46,1
1. 국내=38,46,3
2. 해외=40,48,4
3. 시사점=43,51,1
제4장 실버주택에 대한 소비자 인식과 태도=44,52,1
제1절 실버주거산업의 구매자 행동=44,52,2
1. 실버주택산업 환경영향요인=45,53,1
2. 주택공급 및 실버시설=45,53,4
3./(4) 상업적 실버시설의 종류 및 제공 서비스의 유형=49,57,5
제2절 실버소비자들의 실버주택에 대한 태도=53,61,1
1. 조사기관 및 조사방법=53,61,2
2. 실버타운에 대한 인식=54,62,8
제5장 실버 마케팅 전략=62,70,1
제1절 시장세분화 전략=62,70,1
1. 시장세분화의 의의=62,70,1
2. 시장세분화의 필요성=63,71,1
3. 시장세분화의 이점=63,71,3
4. 시장세분화 과정=65,73,1
제2절 표적시장 전략=66,74,1
1. 목표=66,74,1
2. 세분시장=66,74,2
제3절 포지셔닝 전략=68,76,1
1. 포지셔닝의 기본개념 및 기법=68,76,2
2. 포지셔닝 방향=69,77,4
3. 실버 포지셔닝 전략=72,80,6
제4절 시장세분화와 마케팅믹스=78,86,1
1. 세분화 모델=78,86,4
2. 마케팅 믹스=82,90,13
3. 실버주택의 세분시장별 마케팅 전략=94,102,3
제6장 결론=97,105,1
제1절 연구의 요약 및(�G) 전략제시=97,105,3
제2절 한계점 및 제언=99,107,2
참고문헌=101,109,3
ABSTRACT=104,112,3
(표2-1) 실버산업의 개념에 대한 정의=7,15,1
(표2-2) 실버산업의 유형=9,17,1
(표2-3) 한국의 장래인구 추이(1960~2050)=13,21,1
(표2-4) 인구 고령화 속도 추이=14,22,1
(표3-1) 노블카운티 평형별 입주보증금 및 월 생활비=28,36,1
(표3-2) 서울 시니어스타워 평형별 주거시설=31,39,1
(표3-3) 서울 시니어스타워 입주자 보증금 및 월정액=32,40,1
(표4-1) 국내 주요 유료노인복지시설 현황=48,56,1
(표4-2) 조사응답자의 사회인구 통계적인 특성=55,63,1
(표4-3) 조사응답자의 현재 주거상황=56,64,1
(표4-4) 응답자 특성별 실버주택 인지율=57,65,1
(표4-5) 응답자특성별 실버주택 입주의사=58,66,1
(표4-6) 응답자 특성별 미래에 원하는 주택의 유형=59,67,1
(표4-7) 실버주택 거주 선호이유=60,68,1
(표4-8) 실버주택 이주이유=61,69,1
(표5-1) 여러 형태의 제품/서비스 전략의 예=81,89,1
(표5-2) 단독주택 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95,103,1
(표5-3) 아파트, 타운하우스, 공동주택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95,103,1
(표5-4) 실버타운 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96,104,1
(표5-5) 너싱홈 시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96,104,1
(그림1-1) 연구흐름도=4,12,1
(그림5-1) 광고에 의도적으로 접촉하는 정도=89,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