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0
1.1 연구의 배경 10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1
1.3 연구의 방법 12
1.4 연구의 체계 13
제2장 여행 정보 서비스 14
2.1 관광과 여행자에 대한 이해 14
2.1.1 관광의 구조 14
2.1.2 관광구조의 영역과 기능 15
2.1.3 여행자의 이해 15
2.2 관광 정보에 대한 이해 16
2.2.1 관광 정보의 특성 16
2.3 여행 정보서비스 사례 조사 17
2.3.1 안내책자 17
2.3.2 웹사이트 18
2.3.3 PDA 19
2.3.4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19
제3장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의 이해 24
3.1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 24
3.2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 프로세스 25
3.2.1 인식(perception) 26
3.2.2 분석(analysis) 28
3.2.3 실행(action) 28
3.3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29
3.4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개발 단계별 고려사항 30
3.4.1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개발을 위한 디자인 원칙 30
3.4.2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 단계별 디자인 고려사항 32
1) 인식단계(perception)에서의 디자인 고려사항 32
2) 해석단계(Analysis)에서의 디자인 고려사항 32
3) 실행 단계(Action)에서의 디자인 고려사항 33
제4장 여행자 서비스를 위한 니즈 도출 35
4.1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디자인 프로세스 35
4.2 여행자 상황에 대한 이해 36
4.3 1차 사용자 조사 : 여행자의 목적 수집 37
4.3.1 1차 사용자 조사 목적 37
4.3.2 조사 방법 37
4.3.3 행위관찰을 통한 목적 수집의 내용 38
4.3.4 1차 사용자 조사의 결과 39
4.4 2차 사용자 조사 : 목적에 따른 문제 발견 41
4.4.1 인터뷰 대상 및 방법 41
4.4.2 사용자 인터뷰 내용 42
4.4.3 키워드에 따른 문제점 발견 46
4.4.4 2차 사용자 조사 결과 47
1) 여행에서의 전체적인 문제?최신의, 정확한 정보의 부재 47
2) 식사하기에 관련된 문제 47
제5장 서비스 컨셉 제안 50
5.1 해결 방법 도출에 따른 서비스 컨셉 제안 50
5.2 서비스 상세 기술 51
5.3 여행자에게 필요한 정보내용 수집 및 정리 54
5.4 서비스 구체화 : 휴대전화 인터페이스 디자인 55
5.4.1 인터페이스 설계 규칙 56
5.4.2 인터페이스 화면 설계 57
1) 메뉴 Widget 설계 57
2) 정보 Unit 설계 59
3) 인터페이스 layout 설계 60
4) Popup 형태 설계 61
5) 지도 설계 62
제6장 사례 적용 : 상황설정에 따른 서비스 적용 64
6.1 서비스 적용 시나리오 개발 프로세스 64
6.2 사용자 Profile 설정 65
6.3 상황 설정에 따른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디자인 66
6.3.1 상황 1 : 음식점을 결정하는 상황 66
1) 상황 기술 및 컨텍스트 설정 내용 66
2) 서비스 프로세스 적용 67
3) 서비스 사용 시나리오 디자인 70
6.3.2 상황 2 : 음식점을 찾아가는 상황 72
1) 상황 기술 및 컨텍스트 설정 내용 73
2) 서비스 프로세스 적용 73
3) 서비스 사용 시나리오 디자인 76
6.3.3 상황 3 : 음식점에서 메뉴를 선택하는 상황 77
1) 상황 기술 및 컨텍스트 설정 내용 77
2) 서비스 프로세스 적용 78
6.4 사례 적용에 따른 연구결과 82
제7장 결론 85
7.1 연구의 결론 85
7.2 향후 과제 87
참고문헌 88
Abstract 90
표 2-1 관광구조의 영역과 기능 15
표 2-2 여행자 서비스-안내책자 17
표 2-3 여행자 서비스-웹사이트 18
표 2-4 여행자 서비스-PDA 19
표 3-1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 단계별 구성요소의 역할과 특징 25
표 3-2 인식 방식에 따른 방법 26
표 3-3 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의 5대 계층 29
표 4-1 여행자 행위를 수집한 내용 38
표 4-2 피험자 profile 41
표 4-3 사용자 인터뷰 내용과 키워드 추출 (식사하기를 중심으로) 45
표 4-4 행위단계별 문제점 및 요구사항 조사 분석 내용 46
표 4-5 문제점에 영향을 미친 컨텍스트 요소 48
표 5-1 해결방안 도출 50
표 5-2 '식사하기' 라는 목적을 가졌을 때 제공되는 정보의 종류와 행위 단계마다의 우선순위 52
표 5-3 여행자를 위한 여행정보 수집, 정리 54
표 6-1 사용자 Profile 설정 65
표 6-2 상황1_컨텍스트 설정 프레임�p 66
표 6-3 상황1_컨텍스트 해석 내용 68
표 6-4 상황1_서비스 디자인-음식점 결정 및 이벤트 등록 72
표 6-5 상황2_컨텍스트 설정 프레임�p 73
표 6-6 상황2_컨텍스트 해석 내용 75
표 6-7 상황2_서비스 디자인-음식점 찾아가기 76
표 6-8 상황3_컨텍스트 설정 프레임�p 77
표 6-9 상황3_컨텍스트 해석 내용 79
표 6-10 상황3_서비스 디자인-메뉴결정하기 81
표 6-11 기존 사례들과의 비교 82
그림 2-1 군(Gunn)의 관광체계 14
그림 2-2 지도(좌)와 정보(우)표시 20
그림 2-3 단위 구역(좌)과 정보를 보여주는 브라우저(우) 21
그림 2-4 착용모습 21
그림 2-5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화면, 시나리오에 따른 화면 Flow 22
그림 3-1 컨텍스트 인식 과정 25
그림 4-1 서비스 개발 프로세스 35
그림 4-2 여행자 상황에 대한 개념 36
그림 4-3 인터뷰 장면 41
그림 5-1 여행자를 위한 컨텍스트 인식 컴퓨팅 프로세스 55
그림 5-2 메인 화면 설계 57
그림 5-3 메뉴/메인 메뉴 설계 58
그림 5-4 메뉴/서브 메뉴 설계 58
그림 5-5 정보 detail에 따른 형태 단계 59
그림 5-6 인터페이스에서 정보 재배열의 예 60
그림 5-7 popup 형태 설계 61
그림 5-8 지도 설계 62
그림 6-1 컨텍스트 인식 서비스 사례 적용 프로세스 64
그림 6-2 상황1_설정에 따른 컴퓨팅 프로세스 적용 67
그림 6-3 상황1_사용 인터페이스 1 70
그림 6-4 상황1_사용 인터페이스 2, 3 71
그림 6-5 상황1_사용 인터페이스 4, 5 71
그림 6-6 상황1_사용 인터페이스 6, 7 72
그림 6-7 상황1_사용 인터페이스 8, 9 72
그림 6-8 상황2_컴퓨팅 프로세스 적용 74
그림 6-9 상황2_사용 인터페이스 1, 2 76
그림 6-10 상황2_사용 인터페이스 3 76
그림 6-11 상황3_ 컴퓨팅 프로세스 적용 78
그림 6-12 상황3_사용 인터페이스 1 80
그림 6-13 상황3_사용 인터페이스 2, 3 80
그림 6-14 상황3_사용 인터페이스 4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