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국문초록
목차
제1장 서론 11
1.1 연구의 배경 12
1.2 연구의 목적 및 범위 13
1.3 연구의 방법 14
1.4 연구의 체계 15
제2장 웨어러블 컴퓨터 16
2.1 웨어러블 컴퓨터의 개념 17
2.2 웨어러블 컴퓨터의 특징 19
2.3 웨어러블 컴퓨터의 발전 20
2.4 웨어러블 컴퓨터 디자인 21
제3장 웨어러블 컴퓨터의 인터페이스 23
3.1 인터페이스의 이해 24
3.2 웨어러블 컴퓨터의 인터페이스 25
3.2.1 입력장치(Input Interface) 26
3.2.1.1 조작 인터페이스 27
3.2.1.2 인식 인터페이스 29
3.2.2 출력장치(Output Interface) 30
3.3 행동이 적용된 웨어러블 컴퓨터 인터페이스 사례 32
3.4 웨어러블 컴퓨터의 유형 37
제4장 행동의 의미 추출 39
4.1 행동의 개념 40
4.2 신체의 움직임에 대한 조사 41
4.3 상황과 의미 조사 43
4.3.1 구문 조사 43
4.3.2 상황과 의미 조사 43
4.4 행동의 의미 추출 44
제5장 웨어러블 컴퓨터 인터페이스 행동의 적용 47
5.1 인터랙션 관점에서의 행동 48
5.2 웨어러블 컴퓨터의 행동 인식 49
5.2.1 행동의 의미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9
5.2.2 착용 부위별 웨어러블 컴퓨터 49
5.2.3 신체 부위별 움직임 50
5.3 행동의 의미에 따른 인터페이스 52
5.4 적용 사례 시나리오 53
제6장 연구의 결론 56
6.1 연구의 결론 57
6.2 연구의 한계과 향후 과제 59
참고문헌 60
Abstract 62
부록1 : 동사의 사전적 의미와 예문 64
부록2 : 동사의 상황과 의미 추출 67
표 2-1 웨어러블 컴퓨터의 특성 19
표 3-1 현재의 컴퓨팅 환경과 웨어러블 컴퓨팅 환경의 비교 25
표 4-1 움직임 범위에 따른 분류 41
표 4-2 동사 선정 조건 42
표 4-3 수집동사의 구문 43
표 4-4 사용자 조사 예시 44
표 4-5 신체 부위별 동사 분류 45
표 4-6 Delsarte의 신체 각 부위의 상징적 성격 45
표 5-1 행동의 의미해석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49
표 5-2 머리의 움직임과 동사 51
표 5-3 팔의 움직임과 동사 51
표 5-4 의미에 따른 인터페이스 대응관계 53
그림 1-1 연구체계도 15
그림 2-1 Steve Mann의 웨어러블 컴퓨터 발전과정 20
그림 2-2 웨어러블 컴퓨터의 디자인 고려요소 21
그림 2-3 웨어러블 컴퓨터 환경 22
그림 3-1 컴퓨터의 구성요소 24
그림 3-2 인터페이스 24
그림 3-3 컴퓨팅 환경의 변화 25
그림 3-4 입력장치 27
그림 3-5 손목에 착용하는 Half 키보드 28
그림 3-6 가상 키보드 28
그림 3-7 트위들러 28
그림 3-8 일렉텍스 키보드 28
그림 3-9 센스보드 28
그림 3-10 WearClam(Walterio Mayor) 28
그림 3-11 공간입력펜 29
그림 3-12 컬러코드(colorzip.com) 29
그림 3-13 Olympus Prototypes HMD 31
그림 3-14 확장현실을 위한 See-through Display의 원리 31
그림 3-15 Flexible Display 31
그림 3-16 시각적인 음악, tenori-on 31
그림 3-17 사이버 글로브 31
그림 3-18 VPL Glove(맥켄지 1995) 33
그림 3-19 Cyber Glove(맥켄지 1995) 33
그림 3-20 Data glove 33
그림 3-21 Power Glove(유용성 외 1998) 33
그림 3-22 Super Glove 34
그림 3-23 FingeRing(CHI 1997) 34
그림 3-24 Scurry 34
그림 3-25 제스처 펜던트(IEEE 2001) 34
그림 3-26 Bodytalk 35
그림 3-27 Hearing Hand 35
그림 3-28 iBand 35
그림 3-29 신체와의 결합도와 기능성에 따른 유형 포지셔닝 37
그림 3-30 신체 부위에 따른 유형 포지셔닝 38
그림 4-1 행동의 개념 40
그림 4-2 행동의 범위에 따른 구분 41
그림 4-3 기본 동작 동사의 움직임 42
그림 4-4 행동의 의미에 따른 그룹핑 46
그림 5-1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 도구 48
그림 5-2 기계를 제어하기 위한 일반적인 명령어 구조 48
그림 5-3 착용부위별 의복의 종류와 주 인식부위 50
그림 5-4 웨어러블 컴퓨터의 행동 인터랙션 대응관계 분석 범위 52
그림 5-5 행동의 의미에 따른 인터페이스 대응 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