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감사의 글=i,5,1
국문초록=ii,6,3
ABSTRACT=v,9,5
목차=x,14,2
표목차=xii,16,2
그림목차=xiii,17,1
제1장 서론=1,18,1
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1,18,4
2절 연구문제와 가설=4,21,2
3절 용어의 정의=5,22,1
제2장 이론적 배경=6,23,1
1절 청소년에 대한 이해=6,23,1
1. 청소년의 개념=6,23,4
2. 청소년의 특성=9,26,4
2절 접촉경계 혼란=12,29,1
1. 접촉경계의 개념=12,29,4
2. 접촉경계 혼란의 유형=16,33,7
3절 경계선 성격=22,39,1
1. 성격의 개념=22,39,5
2. 경계선 성격(Borderline Personality)의 특징=26,43,4
4절 대인관계=29,46,1
1. 대인관계의 개념=29,46,6
2. 대인관계의 유형=34,51,5
5절 선행연구의 고찰=38,55,2
제3장 연구방법=40,57,1
1절 대상=40,57,1
2절 측정 도구=40,57,4
3절 자료 분석=43,60,2
제4장 결과 분석=45,62,1
1절 성별에 따른 접촉경계 혼란, 경계선 성격, 대인관계의 차이분석=45,62,3
2절 종교의 유무, 학년별 접촉경계 혼란, 경계선 성격, 대인관계의 차이분석=48,65,5
3절 접촉경계 혼란, 경계선 성격, 대인관계 간의 관계 분석=53,70,4
4절 접촉경계 혼란이 경계선 성격 및 대인관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57,74,4
제5장 결론 및 제언=61,78,5
참고문헌=66,83,4
부록=70,87,2
I. 인구통계학적 질문지=72,89,1
II. 접촉 경계 진단 검사(GCSQR)=73,90,3
III. 경계선 성격 장애 척도(PAIBOR)=76,93,1
IV. 대인관계문제척도(IIPA)=77,94,3
(표2-1) 법령상 청소년의 명칭 및 연령 구분=8,25,1
(표2-2) 성격발달이론의 비교=26,43,1
(표2-3) DSMIV에 의한 성격장애 구분=27,44,1
(표2-4) 8가지 대인관계 문제 영역=36,53,1
(표3-1) 연구 대상의 성별 분포=40,57,1
(표3-2) 접촉경계진단검사의 하위 영역별 문항=41,58,1
(표3-3) 경계선 성격의 하위 영역별 문항=42,59,1
(표3-4) 대인관계문제의 하위 영역별 문항=43,60,1
(표4-1) 성별 접촉경계 행동 차이=45,62,1
(표4-2) 성별 경계선 성격 차이=46,63,1
(표4-3) 성별 대인관계문제 차이=47,64,1
(표4-4) 연구대상의 종교의 분포=48,65,1
(표4-5) 연구대상의 학년의 분포=48,65,1
(표4-6) 종교유무에 따른 접촉경계 혼란 차이=49,66,1
(표4-7) 종교유무에 따른 경계선 성격 차이=49,66,1
(표4-8) 종교유무에 따른 대인관계문제 차이=50,67,1
(표4-9) 학년별 접촉경계 혼란 행동 차이=51,68,1
(표4-10) 학년별에 따른 경계선 성격 차이=52,69,1
(표4-11) 학년별 대인관계문제 차이=52,69,1
(표4-12) 접촉경계 혼란과 경계선 성격간의 상관=54,71,1
(표4-13) 접촉경계 혼란과 대인관계 문제간의 상관=55,72,1
(표4-14) 경계선 성격과 대인관계 문제간의 상관=56,73,1
(표4-15) 접촉경계 혼란에 대한 경계선 성격의 회귀분석 결과=58,75,1
(표4-16) 접촉경계 혼란 행동에 대한 대인관계 문제의 회귀분석 결과=60,77,1
(그림2-1) 접촉경계와 접촉경계 혼란=16,33,1
(그림2-2) 접촉경계와 내사, 투사, 융합의 모형=19,36,1
(그림2-3) MBTI의 4가지 선호 경향=24,41,1
(그림2-4)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의 개요=32,49,1
(그림2-5) Leary의 8차원 모형=33,50,1
(그림2-6) 대인관계문제의 순환 모형(Alden, Wiggine&Pincus,. 1990)=37,54,1
(그림2-7) 조하리의 창문=38,5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