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목차
표제지=0,1,4
국문초록=i,5,2
ABSTRACT=iii,7,2
목차=v,9,3
표목차=viii,12,1
그림목차=ix,13,1
제1장 서론=1,14,1
제1절 연구 목적=1,14,5
제2절 연구방법과 대상=6,19,2
제2장 이론적 배경=8,21,1
제1절 청소년과 인터넷=8,21,1
1. 청소년의 개념=8,21,2
2. 인터넷의 이해=9,22,4
3. 청소년과 인터넷 문화=12,25,3
4. 청소년의 발달적 특성과 인터넷 이용 욕구=14,27,3
제2절 청소년 인터넷 중독=17,30,1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개념=17,30,3
2.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특성=20,33,3
3.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원인=23,36,3
제3장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분석=26,39,1
제1절 청소년 인터넷 중독 실태=26,39,5
1. 청소년 게임중독 실태=31,44,4
2. 청소년 통신(채팅)중독 실태=34,47,4
3. 청소년 음란물중독 실태=37,50,3
제2절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40,53,1
1. 청소년 게임중독의 문제점=40,53,4
2. 청소년 통신(채팅)중독의 문제점=43,56,2
3. 청소년 음란물중독의 문제점=44,57,1
4.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문제점에 관한 논의=45,58,2
제4장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감소화 전략=47,60,1
제1절 청소년 인터넷 중독 감소화 전략=47,60,1
1. 가족의 역할을 통한 감소화 전략=47,60,4
2. 학교교육을 통한 감소화 전략=51,64,2
3. 상담을 통한 감소화 전략=52,65,3
4. 청소년을 위한 대체 프로그램 전략=54,67,3
5. 청소년 인터넷 중독 예방 전략=56,69,3
제5장 결론=59,72,1
제1절 연구결과의 요약=59,72,3
제2절 연구의 시사점과 연구방향=62,75,3
참고문헌=65,78,10
(표2-1) 초ㆍ중등학교 교과과정 내 정보화 윤리교육=13,26,1
(표3-1) 본인이 자각하고 있는 인터넷 중독 현상=27,40,1
(표3-2) 인구 특성별 인터넷 중독성=28,41,1
(표3-3) 인터넷 이용에 대한 주변의 태도=29,42,1
(표3-4)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목적=30,43,1
(표3-5) 인구 특성별 온라인 게임에 1회 접속시 평균 게임 시간=32,45,1
(표3-6) 성과 관련된 주제의 온라인채팅 이용 장소=36,49,1
(표3-7) 음란 사이트 접속 장소=38,51,1
(표3-8) 청소년 인터넷 중독으로 인한 부정적 영향=46,59,1
(그림2-1) 인지-행동 모델=24,37,1